민간사업자 지원으로 BIM 활성화 노리는 일본
상태바
민간사업자 지원으로 BIM 활성화 노리는 일본
  • 김성열 기자
  • 승인 2021.10.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김성열 기자=2025년 국내 BIM 전면 의무화가 다가오는 가운데 일본은 민간사업자 지원을 통해 BIM 활성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올해부터 BIM 도입 활성화와 BIM의 적용에 따른 효과 검증 등을 목표로 민간사업자 대상 협력·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피해복구 과정에서 생산성 향상, 의사소통 효율화 등 3D모델링 기술의 효과를 체감하면서 BIM 기술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해 산업 내 BIM 활용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건축 분야 BIM 표준 업무 절차와 활용 방안에 관한 지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어 국토교통성은 올해 BIM 도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는 민간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BIM을 활용한 건축 생산·유지관리 프로세스 촉진 모델 공모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에서는 사업 유형을 선도 사업자형, 중소사업자 BIM 시도형, 파트너 사업자형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선도 사업자형은 민간사업자가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은 사례에 대해 발주자의 이점을 정량적으로 분석했을 경우 3,000만엔(약 3억2,000만원) 이하의 금액을 지원받는 유형이다. 

중소사업자 BIM 시도형에서는 민간 중소사업자가 BIM의 한계점과 해결책, 효과 검증과 개선방안 검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로드맵 초안 제시를 모두 진행했을 경우 500만엔(약 5,300만원) 이하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파트너 사업자형은 사업자가 직접 비용을 부담해 건축사업에 BIM을 도입·적용하고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검증하고 분석하면 된다. 대신 이들에게 보조금이 지원되지는 않는다.

건산연은 일본의 BIM 지원 정책이 산업의 대표적 주체 중 하나인 민간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BIM 사용 활성화를 유도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업계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기술 도입에서 한계가 있는 중소 민간사업자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효과가 더 높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일본은 다각적 전략을 통한 민간사업자 지원을 통해 BIM 활성화를 추진 중이다"라며 "향후 우리 산업 내 BIM 활성화 정책 마련 시 벤치마킹 대상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