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31일 완전 개통
상태바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31일 완전 개통
  • 김성열 기자
  • 승인 2022.03.2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김성열 기자=국토교통부는 오는 31일 12시부터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를 전면 개통한다고 28일 밝혔다.

고속국도 제700호 대구외곽선 구간은 대구시 달서구와 동구를 잇는 총 길이 33㎞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로 지난 2014년에 착공해 8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해당 구간은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대구시 순환축인 대구외곽순환도로 중 서북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5,710억원이 투입됐다.

기존 대구광역시도, 민자도로와 바로 연결해 대구외곽순환망이 최종 완성됨으로 인해 대구시 교통흐름이 개선될 전망이다. 진·출입시설로는 분기점 2개소, 나들목 8개소가 설치돼 고속도로의 접근성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구광역시 도심지역에 집중되던 경부 등 5개의 방사형 고속도로의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시켜 도심교통 혼잡해소와 연간 약 1,027억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측된다.대구시 주변의 영천, 경산, 칠곡 등을 하나로 연결해 대구·경북 광역권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에는 실시간 전방 교통상황을 알려주기 위해 통합 차로제어를 통한 효율적 교통관리 기법을 18개소 도입했고 도로 살얼음 예방을 위해 터널 진‧출입 구간에 도로열선 8개소도 설치됐다. 운전자의 휴식을 위한 편리한 졸음쉼터 4개소와 차량고장 등을 대비한 비상주차대도 750m 간격으로 마련됐다.

특히 천연기념물 1호인 측백나무 숲, 달성습지 등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자연친화적 도로, 도심지를 통과하는 구간에는 소음피해가 최소화가 되도록 저소음포장을 적용해 건설했다.

대구외곽순환도로 노선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