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억원 규모 파라과이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 가시화
상태바
6,000억원 규모 파라과이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 가시화
  • 김성열 기자
  • 승인 2022.04.29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김성열 기자=6,000억원 규모로 추진되는 파라과이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은 파라과이를 방문해 파라과이 정부에서 아순시온 경전철 추진 특별법 제정이 진행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파라과이 수도인 아순시온과 교외 으빠까라이까지 약 43㎞를 잇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약 6,000억원으로 알려졌다. 윤 차관의 방문을 계기로 아순시온 경전철 추진 특별법이 파라과이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내달 중 상·하원의 논의를 거쳐 상반기 내 제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법이 제정되면 파라과이의 수도 아순시온에 건설되는 첫 경전철 사업권이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현대엔지니어링, 계룡건설 등 팀코리아에 부여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9월 파라과이 국회 상원의장과 공공사업통신부 장관의 방한 시 한-파 인프라 협력 MOU를 체결하고 선도사업으로 경전철 사업의 개발·추진을 합의한 바 있다. 이어 10월 팀코리아 실무진이 직접 현지를 방문해 현장 실측과 관계부처 면담을 실시하고 11월 사업 제안서를 공공사업통신부에 제출했다. 

이후 파라과이 정부는 특별법 제정을 통한 사업 추진 방안을 검토해 왔으나 부처 간 협의 지연, 철도관련 사업의 추진 경험 부족 등으로 특별법 제정을 포함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편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관계자에 따르면 법안은 빠르면 금주 내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