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평가위원, 종심제 로비의 한축”
상태바
“교수 평가위원, 종심제 로비의 한축”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3.05.30 17:09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진 교수진, 과도한 로비요구”
“공모방식 제도, 수정해야” 주장도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건설엔지니어링업계가 종심제 축소를 위한 연대탄원 등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교수 평가위원에 대한 로비 역시 끊어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0일 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토부는 종심제 평가위원 풀을 500명으로 늘리면서 공기관, 공사 등의 비율을 90% 가까이 끌어올리는 방안을 확정했다. 세부적으로는 ▲공공기관 직원 50% ▲공무원 40% ▲교수 10% 등으로 구성됐다.

당시 업계에서는 발주청 직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진 데 대해 우려를 보이기도 했지만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분위기였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교수들에게 로비를 해야했던 현실이 다소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실제 국토부는 평가위원 풀의 교수 자격 요건을 국공립대 소속 조교수 이상으로 제한했다.

하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교수 평가위원에 대한 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 LH는 올초 기술심사평가위원 후보자를 모집하면서 교수로 대표되는 외부위원을 줄이고 내부위원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A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발주청 직원들의 경우 로비를 받은 사실이 적발되면 최악의 경우 옷을 벗어야하는데 교수들은 사실상 아무런 제재가 없다”라며 “일부 새롭게 평가위원으로 들어오는 젊은 교수들은 악습을 끊어내기는커녕 과도하게 로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직무를 완전히 망각한 채 한달에 20일 가까이를 평가만 하러 다니는 교수들도 있다고 들었다”라며 “현재 종심제가 전관영입에 의한 로비가 무지막지해서 그렇지 평가위원 교수들에 대한 로비를 끊는 것도 숙제”라고 덧붙였다.

평가위원을 공모방식으로 선출하는 현행제도도 수정해야한다는 주장도 있다. B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업계에서도 인정하는 전문성 있는 교수들이 평가위원으로 적합하지만 되레 그들은 지원을 하지 않는다”라며 “일부 몰지각한 교수들이 자신들의 연구비 지원을 위해 여기저기 평가위원으로 이름을 올려 명함에 기재해 몸값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자격요건 구성에 제한을 둘수록 같은 평가위원이 계속해서 이름을 올릴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을 지적하기도 한다. 실제 국토부의 평가위원 풀을 살펴보면 토목분야 위원에 이름을 올린 56명의 교수진 가운데 50% 가까이가 LH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일부는 과거 조달청 평가위원에 이름을 올린적이 있거나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C사 관계자는 “사람이 하는 일인데 완벽하게 로비를 차단하거나 할 수 있겠나”라면서도 “결국에는 업계의 자정 의지가 없으면 어떠한 제도를 들고 와도 부패를 끊어낼 수 없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도전관 2023-06-12 17:12:06
교수는 학자일뿐, 기술자가 아닙니다. 본인들 주머니 챙기지말고 제자들이 옳바르게 커 나갈수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도 바쁠텐데 고생들 많으시네요

근육맨 2023-06-04 16:22:27
겉포장은 일잘하고 능력이 되는 회사에게 일을 맡긴다는것인데, 속내용은 이유여하 뒷돈 잘주고 나중에라도 무탈한회사 밀어주는 형태 아니더냐!
이넘에 비리는 대체 언제까지일지...
자유당때나 지금이나 뭐하나 바뀌는게 없으니...

1 2023-06-01 10:41:25
교수 정도면 기술사 금방따나요

한결이 2023-05-31 21:16:54
국토부에서는 이전에 교수들 폐해가 심하여 국립대 교수로만 10%배정하여 개선했지요~ 반면에 일부 발주처에서 평기시 내부요원 비율이 60~80%되는 분분에서 전관의 몸값 올라가는거는 어떻게 보십니까? 밀착 로비가 있으니 전관 몸값도 올라가는거죠 결국은 가장 공정한 비율을 가져가는게 중요합니다. 본 기사는 편파적인 보도로 생각됩니다

검찰조사 2023-05-31 15:09:24
다 뒷돈 거래있고 비리가 있는걸 아는데 왜 수사를 안하고 형사. 처벌을 안하지?
공법심의
설계자문
턴키심의
종심제
각종평가 등등
하나부터 열까지 싹~~다 좀 파서 관련자들 구~속 좀 가!즈!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