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관 없애야 엔지니어링업계가 산다” LH 논란에 재점화되는 자정론
상태바
“전관 없애야 엔지니어링업계가 산다” LH 논란에 재점화되는 자정론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3.08.04 12: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타분야도 점검 필요해”
종심제 폐지 탄력 주장도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LH발 전관예우 논란이 가속화되면서 엔지니어링업계를 둘러싸고 자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관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여겨지는 종합심사낙찰제 폐지 주장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4일 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최근 LH는 검단자이 주차장 붕괴의 후속조치로 반카르텔공정건설추진본부를 설치하면서 전관예우를 대표적으로 하는 부정부패를 근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사태로 엔지니어링업계는 LH뿐만 아니라 타분야에서도 전관예우가 횡행하고 있는만큼 업계의 자정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A사 관계자는 “엔지니어링업계는 비단 LH뿐만 아니라 철도, 도로, 항만처럼 전 분야에서 전관이 판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회사들이 합심해 타분야에 대해서도 전관의 영향력을 짚어보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B사 관계자도 “엔지니어링이 크지 못하는 것은 전관예우 때문”이라며 “발주청의 고시는 제각각이고 자리에 앉아있는 모두가 스스로의 노후설계를 우선하는데 어떻게 산업이 발전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령 LH 단지설계만 놓고 보자면 PQ에서는 사책급은 LH출신이 아니면 안되고, TP는 전관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니 보유하지 않고는 못베기게 해놓은게 대표적”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통해 종심제 폐지를 더욱 강하게 밀어부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엔지니어링업계는 기술력을 빙자한 전관영업으로 변질된 종심제 폐지를 원하는 탄원서를 세 차례 제출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지난달 31일에는 경실련이 LH 건설사업관리를 분석한 결과 종심제 사업 대다수가 전관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다는 발표를 하면서 이러한 주장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C사 관계자는 “건축분야의 종심제는 우리보다 전관 영향력이 더욱 막강하다고 하는데 엔지니어링판 종심제도 그에 못지 않은 상황”이라며 “특유의 전관문화를 근절하지 않고서는 투명한 종심제 운영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0 2023-08-09 09:43:36
그냥 발주전체를 다 조달청 PQ 발주로 바꾸면 됨.

전관이 사라져야 엔업계가 산다 2023-08-06 21:58:53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기 힘들듯이
과연 어떤 업체가 전관을 고용하지 않을까?
우선 발주청(처)이 전관을 고용하지 않은 업체에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제도를 만들어 주고
이것을 빌미삼아 또는 핑계삼아 전관을 고용하지 않으면 된다
왜냐면
왠만한 중견급 이상 회사들이
남들은 다 고용하는데
우리만 안하면 그것도 괘씸죄에 걸려서 그러는 것도 있다.

한종같은 종업원 지주회사에서 먼저 싹 정리하고
정말 멋있게 우리회사는 전관이 없다고 신문에 광고를 내면 좋을 듯
아니면 업계의 압도적 1위인 도화에서 선도적으로 전관을 싹 없애든가

김동일 2023-08-04 13:12:53
100% 동감합니다. 이런 기사 작성해주신 조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