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향후 폐기물 처리 정책 기초단체 중심으로 개편
상태바
인천시, 향후 폐기물 처리 정책 기초단체 중심으로 개편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4.01.2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26일 인천시는 지난 25일 자원순환센터 확충 정상화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라는 원칙에 따라 군구 중심으로 전면 개편 방향을 내포하고 있다.

그동안 인천시의 생활폐기물 정책은 시가 주도해 4대 권역으로 나눠 자원순환센터를 각각 조성하기로 했으나, 향후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책임 주체인 군수 및 구청장이 주도하고, 시가 조정 및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면 전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계획에는 현행 광역화 추진 체계 재조정, 군·구별 지역 여건과 수요를 감안한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수립, 자원순환정책 지원 실무 협의회를 통한 협의조정, 군-구 주도 숙의 및 공론화 추진과 인천시 공론화 지원단 운영, 실질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인센티브 제공과 페널티 부여가 담기게 됐다.

인천시는 이를 위해 환경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동시에 10개 군구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자원순환정책 지원 실무협의회를 구성한다는 복안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직매립 금지를 2년여 앞둔 지금 자원순환센터 확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다"며 "자원순환센터 설치 문제는 단순한 쓰레기 처리 문제를 넘어 지역 발전과도 연관되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