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320만달러 印尼 공항확장 PMC사업 수주
상태바
인천공항, 320만달러 印尼 공항확장 PMC사업 수주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3.04.2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억달러 수카르노공항 사업대행 총괄해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영근)는 인도네시아 제2공항공사(AP2)가 발주한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 확장사업 관리용역(PMC - 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을 수주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사는 오는 5월부터 향후 약 3년간 총 사업비 약 12억불이 소요되는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간 연결건물 신축, 계류장/유도로 확장, 물류단지 확장 등 대규모 시설개선사업의 사업관리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총 계약 금액은 약 320만 불로 인천공항공사는 인도네시아 현지 업체인 JAYA CM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사업을 수주하였다.
 
공사는 전 세계 15개 공항에 진출한 해외사업과 인천공항 1, 2단계 건설 사업에서 체득한 경험 및 노하우를 인도네시아 관문 공항에 전수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제2공항공사(PT Angkasa Pura 2)는 인도네시아 제1공항인 수도 자카르타의 수카르노-하타(Soekarno-Hatta)공항과 제3공항인 북부 메단의 폴로니아(Polonia)공항을 포함, 총 12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는 국영기업으로, 수카르노-하타 공항은 2012년 5천8백만 명의 여객수를 기록하여 세계에서 9번째, 아시아에서는 3번째로 많은 이용객을 자랑하는 대형공항이다.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4천만 명으로 세계 4위 수준이며, 5개의 주요 섬, 17,000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항공교통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안정된 내수시장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매년 항공여객 수요가 6% 이상 증가하고 있어 공항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공사는 이러한 인도네시아의 성장 가능성에 일찍부터 주목하고 꾸준히 공을 들인 결과 지난 2011년 11월에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와 공동운영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또 인도네시아 제2공항인 수라바야공항의 상업시설 개발 및 여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따낸 데 이어, 본 사업까지 연달아 수주해 인도네시아 양대 공항공사와 모두 사업관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4월에는 국제공항협의회(ACI)가 개발도상국 공항들의 안전 기술지원을 위해 APEX(Airport Excellence in Safety)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공항의 운항안전 분야 개선에 인천공항공사가 참여했다.
 
현지에서 사업수주를 진두지휘하고 26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이영근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사업수주를 통해 아시아에서 중국 다음으로 항공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에서 제1, 2의 도시 공항 사업에 모두 참여하게 되어 자부심과 긍지를 느낀다”며 “본 사업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향후 인도네시아 신공항 개발 및 운영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2009년 이라크 아르빌 신공항 운영지원사업을 시작으로 4년 만에 8개국 15개 공항사업에 진출하여 총 6천3백여만 불의 누적실적을 기록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사업수주는 인천국제공항의 수준 높은 공항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세계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