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국책·시중은행 손잡고 PF금융 첫 공동제공
상태바
수은, 국책·시중은행 손잡고 PF금융 첫 공동제공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3.05.27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 4곳과 국내 상업은행 7곳 등 총 11개 국내 금융기관이 사상 최초로 해외 대형 프로젝트사업에 공동 참여한다.
 
27일 한국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미국 사빈패스 LNG 플랜트 사업에 각각 7억5,000만 달러 등 총 15억 달러의 PF금융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하는 PF금융은 미국 사빈패스 LNG 플랜트 사업의 총 대출금 89억달러의 17%를 차지하며, 특히 기업·국민·농협·신한·외환·우리·하나은행 등 국내 7개 시중은행은 수은과 무보의 채무보증 및 보험을 제공받고 대출에 참여한다.

또한 수은의 채무보증을 받은 시중은행들은 7년의 대출기간이 지나면 부여받은 '우선상환권'을 바탕으로 자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다.

수은 관계자는 "수은은 국내외 금융기관들과 각종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그동안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시중은행들에 금융자문과 주선을 제공한 결과 이번 해외PF 사업에 시중은행들의 공동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며 "그동안 수은에 파견된 시중은행 및 국내외 로펌의 해외프로젝트 담당자들과 오랫동안 협업해온 결실을 맺은 거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사빈패스사업은 미국 루이지애나주 멕시코만에 트레인 4기를 포함한 LNG터미널을 세워 연간 1,800만톤의 LNG액화시설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한국가스공사가 미국에서 최초로 LNG 수출허가를 받고 장기구매계약자로 참여한다.

일본에 이어 세계 2위의 LNG 수입국인 우리나라는 동남아와 중동에 치우친 LNG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가스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사업주인 Sabine Pass Liquefaction, LLC와 연간 350만톤 규모의 LNG를 20년간 수입하는 장기구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이번 금융제공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들이 협력하여 미국 최초의 LNG수출사업을 선제적으로 활용하여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에너지자원을 확보한 것에 의의가 있다"면서 "앞으로 셰일가스 개발사업과 함께 LNG운송선박, 플랜트 등 연관 사업 수주에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