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 주요 인프라 수요를 위한 행보
상태바
ASEAN, 주요 인프라 수요를 위한 행보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05.1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기금 발족

ASEAN은 증가하는 아시아 지역 인프라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체적 금융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제 45회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참석의 연장선상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파이낸싱이니셔티브(FI), 아세안인프라펀드(AIF)가 첫 번째 이사회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본격적으로 펀드운영을 할 채비를 마쳤다.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필리핀에서 개최된 올해 ADB 연차총회의 주요 이슈는 ‘세계경제회복·도시 기능회복·녹색성장·역내식량안보문제해결·아시아남미간의무역진흥’을 위한 아시아의 역할에 맞춰졌다.

연차총회가 개최된 아시아태평양지역은 그동안 견고한 성장을 보이며 세계경기회복을 이끌어왔지만, 인플레이션·유로존긴축정책·기후변화 등 외부환경에 취약한 양면성이 나타났다.

이번 총회에서는 회의의 안건이 슬로건에 그치지 않도록 참가기관들의 구체적인 액션플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 기간 ADB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AIF는 연간 600억달러 규모로 도로·철도·전력·물·기타 중요인프라 개발에 자금지원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AIF는 한 배를 타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이 AIF에 다 함께 자금지원을 단행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또 펀드 마련으로 인해 아시아 지역을 생활터전으로 하는 5억명의 동남아시아인들에게 무역진흥, 경제성장, 일자리창출의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ASEAN 회원국과 ADB는 이미 AIF에 초기자본금 명목으로 4억8,500만달러를 지원했고 ADB는 모든 AIF 프로젝트에 동반파이낸싱(Co-Financing)을 하며 직접 기금운영도 할 것이다.

AIF는 대략 연간 6개의 프로젝트에 지원될 것이며 프로젝트 당 대출 상한선은 7,500만달러에 이를 것이다.그리고 빈곤감축·무역투자진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느냐가 투자기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2020년까지 AIF의 총 대출액은 약 400억달러로 예상된다. 이 금액은 ADB와 다른 금융기관의 동반파이낸싱 형태로 이루어질 것이며, 레버리지비용은 130억달러 이상이 될 것이다.

ADB의 한 관계자는 “펀드는 아시아 지역의 미래 외환보유액 사용을 목표로 만들어졌다는 특징이 있다. 7,000억달러의 외환보유고를 가진 아시아 국가들이 주체가 되고, 아시아 지역 자원재활용이라는 수단을 제공하며, 늘어나는 인프라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