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축산폐수시설 2020년까지 100여개 ‘UP’
상태바
환경부, 축산폐수시설 2020년까지 100여개 ‘UP’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2.05.14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분뇨 공장폐수수준까지 관리 강화 70%
민자사업 발주 가능성도…

환경부가 축산분료처리시설에 대한 확대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환경부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20년까지 축산분뇨처리 시설 100개소를 신설 및 증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오폐수 비중이 1%에 불과한 축산분료량이 축산업의 대형화 및 기업화로 전체 부하량의 37%까지 급증함에 따라 관리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루어지게 됐다.

이에 환경부는 2020년까지 국고지원 방식으로 신증설 할 예정이며 30개소는 지역농협, 나머지 70개소에 대해서는 한국환경공단 및 지자체를 통해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사업에 대해 일부에서는 민간 발주 가능성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환경부가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2020년까지 재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나 향후 협의가 난항을 겪을 경우 민간 발주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환경부가 이번 사업을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국가재정으로 발주를 낼 것이라고 밝혔으나 2020년까지 시기가 남아있는 만큼 재정방식이 바뀐다면 민간발주 가능성도 있다”며 “이에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경우 이번 사업에 대해 예의 주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일부에서는 재정방식에 대한 명확한 계획안이 나와야지만 관련업체들의 관심을 끌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다른 관계자는 “만약 민자사업으로 진행될 경우 건설에서부터 운영권을 받는 R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문제는 축산분료처리시설의 경우 일반 하수처리시설에 비해 규모가 작은 만큼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관련업체들의 관심을 끌기 어려울 것이다”며 “반면 국가 재정으로 100% 신증설 사업이 지원된다고 하더라도 구체적 계획이 명확해지기 전까지 관련업체들이 움직이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환경부의 보다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