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민자 발전 2건, 가스관 2건, 송전선 1건 발주
상태바
멕시코 민자 발전 2건, 가스관 2건, 송전선 1건 발주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4.08.13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멕시코가 민자발전 프로젝트를 연이어 내놓고 있다.

13일 외교부에 따르면 멕시코 연방전력청인 CFE가 화력발전소 프로젝트와 가스관, 송전선 건설을 위한 발주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Norte III 가스복합화력발전, Guaymas II가스복합화력발전, El Encino-La Laguna 가스관, San Isidro - Samalayuca 가스관, Huasteca - Monterrey 송전선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Norte III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는 관련 프로젝트들 중 가장 대규모로 실시되는 것으로 928MW급 민자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다.

CFE는 이번 프로젝트에 약 10억2,800만달러의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오는 2017년에는 본가동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은 오는 11월 3일 제안서 제출을 시작으로 12월 5일에는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Guaymas II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경우 714MW급 민자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전체 사업규모는 약 8억2,200만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들이 순항할 경우 약 1.6GW의 전력 확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CFE는 가스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을 병행하고 있다.

추진 중인 프로젝트는 El Encino와 La Laguna를 잇는 423㎞ 구간, San Isidro - Samalayuca 23㎞ 구간을 잇는 가스관을 건설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금액만 각각 6억5,000만달러와 5,000만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전체 프로젝트가 재대로 진행될 경우 약 25억달러가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부상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반면, 이러한 기대와 달리 일부에서는 실제 수익성 확보에 대한 안정성은 담보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들의 경우 민자 방식으로 추진됨에 따라 향후 발전 단가 등 수익성 확보에 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CFE가 재정발주하는 가스관 건설 프로젝트들의 경우 멕시코 기업 또는 멕시코와 FTA를 맺은 국가 업체들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향후 CFE가 관련 업체들에게 수익성 보존을 위한 어떤 구애 움직임을 표명하느냐에 따라 향후 입찰 흥행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