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중, 국내 첫 3MW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가동
상태바
두중, 국내 첫 3MW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가동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2.07.1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의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 마련

두산중공업은 10일, 지식경제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국책과제를 통해 제주도 앞바다에 설치한 3MW급 해상풍력 발전시스템이 시운전을 완료하고 3MW 정격출력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해안으로부터 1.5Km 떨어진 지점에 설치된 이 시스템은 해수면으로부터 높이가 80m, 블레이드 한 개의 길이가 45m에 이르는 규모로, 1000가구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 3MW 해상풍력발전
현재 세계적으로 3MW급 이상의 해상풍력 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 해상운전 실적을 보유한 업체는 덴마크 베스타스(Vestas), 독일 지멘스(Siemens) 등 소수에 불과하여 두산중공업은 이번 해상실증을 통해 확보한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해외 풍력발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

세계 해상풍력 시장은 연 평균 30% 이상 성장이 예상되며, 누적 설치용량은 2011년 4GW에서 2025년 99GW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있다. 특히, 3MW 해상풍력 시스템은 2011년 현재 세계 풍력 시장에서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주력 모델이다.

이에 두산중공업 서동수 Power BG장은 "실증운전 성공으로 글로벌 풍력발전 업체로서 원천기술과 해상풍력 시공 역량에 대해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전했다.

두산중공업은 2010년말 전남 신안 풍력단지에 들어갈 풍력발전기 3기를 수주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5기를 수주해 제작 및 설치를 진행중에 있으며, 후속 해상풍력 시스템 모델 개발과 함께 향후 서남해 2.5GW 해상풍력 공급을 추진하는 등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