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2대 교통공기업, Cuu Long, VEC
상태바
베트남 2대 교통공기업, Cuu Long, VEC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6.05.0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교통부, 공기업 2개사 설립… 투자, PM, 운영 기능
Cuu Long, 도로·교량 관여… VEC, 2020년까지 1,000km 고속도로 투자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개발도상국 베트남에게 도로시설은 사회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지역사회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필수 인프라라 할 수 있다. 반면, 베트남 기획투자국 예산은 상당히 제한적이고 ODA 자금동원력 또한 감소추세에 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교통인프라개발을 위한 상업대출 등의 자금동원 역량이 있는 국영기업을 설립, 인프라에 대한 투자, PM, 운영을 맡기고 있다.

현재, 베트남 관계당국과 거주민에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교통분야 국영기업은 Cuu Long CIPM(Cuu Long Corporation for Investment, Development and Project Management of Infrastructure)과 VEC(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다.

베트남 교통부는 지난 2011년 My Thuan Project Management Unit, My Thuan Project Management Unit, Single Member Limited Liability Company for Structural Engineering Management and Amendment 715, Single Member Limited Liability Company for Can Tho Bridge Management and Exploitation 등 4개사를 합쳐 Cuu Long CIPM을 설립했다.

Cuu Long CIPM은 14번, 51번 고속도로 개선사업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호치민-쭝릉고속도로, 아시아횡단고속도로, 50번 고속도로 개선사업, South Hau강 프로젝트 등을 실행하고 있다. 특히, 호치민-쭝릉 고속도로는 9조8,000억동규모의 현지재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호치민시를 롱안성, 띠엔장성과 연결하는 39.8km 노선을 건설하게 된다. 이는 호치민 중심가를 남서부 지역과 연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Cuu Long CIPM은 도로와 함께 CanTho대교, MyThuan대교 등 교량프로젝트도 수행하고 있다. CanTho프로젝트에는 일본국제협력은행 ‘JBIC’가 4조1,000억동규모 대출지원을 하고 정부 대충자금을 댔다. CanTho와 VinhLong을 잇는 총 연장 15.35km 교량 건설사업이다.

한편, 2004년 10월 6일 베트남 교통부는 VEC설립을 위한 법규 ‘ Decision No. 3033 / QD-BGTVT’를 공표했다. 당시 VEC은 고속도로 투자, 건설, 개발의 핵심역할을 하는 새로운 국영기업 설립 모델이었다. VEC의 핵심 역할은 도로건설에 직접 나서고 특히, 고속도로시스템 투자 및 개발에 국내외자본을 동원하는 것이다.

베트남 교통부가 허가한 VEC의 첫 사업은 50km NinhBinh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정부가 보증하는 수권자본금, 소버린채권 등이 투자됐다. 2009년 4월 25일 VEC는 베트남 현재 최장 245km길이의 Noi Bai-Lao Cai 고속도로프로젝트를 건설했다. Noi Bai~Lao Cai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베트남 북부의 경제센터, 산업단지, 관광, 엔터테인먼트 중심지와 베트남 북서부 미개발지역을 이어 경제개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VEC는 2009년 10월 3일 호치민시-Long Thanh-Dau Giay 고속도로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는 VEC가 ODA, OCR을 복합해 투자자로 나선 첫 번째 프로젝트로 알려졌다. 호치민 및 동나이 지역개발을 목표로 하며, 1번, 51번 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줄이고 Thi Vai, Cai Mep 심해항만과 효율적인 시너지를 내기 위해 추진 됐다. 베트남 역대 최대규모 고속도로사업 Ben Luc-Long 고속도로프로젝트 또한 VEC가 투자했으며, 2014년 7월 19일 착공했다. 총 57km 프로젝트로 VEC는 하노이-랑손구간 투자에 나선 상황이다.

VEC는 2020년까지 총 1,000km 길이의 고속도로사업에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교통부는 최대 2,000km 고속도로 건설을 방침인 만큼, VEC는 향후 베트남 교통부가 추진하는 고속도로망에 대한 조사와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진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