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베트남 폐수처리사업 무상ODA 지원
상태바
네덜란드, 베트남 폐수처리사업 무상ODA 지원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6.07.20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총리, 네덜란드 무상ODA ‘ORIO’에 큰 관심
Phan Rang-Thap Cham시 호수·강수질개선, 생활·산업용수개발

▲ 베트남 Phan Rang-Thap Cham시 폐수처리시스템 조감도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네덜란드 정부가 베트남 Phan Rang-Thap Cham시에 폐수처리장 건설사업에 대한 무상ODA 지원에 나섰다.

300개 중소기업 및 12만5,000명 주민을 위한 폐수처리장 건설사업으로 베트남 Phan Rang-Thap Cham시의 호수 및 강 수질개선이 이뤄진다.

18일(현지시간) 베트남 총리실에 따르면 네덜란드 정부와 Phan Rang-Thap Cham시에 폐수저장, 처리, 재활용시스템을 건설하는 것을 골자로 ‘ORIO’ 무상원조 프로젝트협약서에 서명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ORIO는 네덜란드 외교부가 자금을 대고, 네덜란드기업청이 집행을 하는 네덜란드 무상ODA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50여개 개발도상국 인프라프로젝트에 대한 계획, 건설, 운영 등에 활용되고 있다.

네덜란드기업청은 ORIO외에 작년 6월 16일부터 ‘DRIVE’ 유상ODA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인프라시장에 참여하는 자국업체는 물론 외국기업들에게도 자금지원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 정부 및 인프라업계 관계자는 네덜란드의 유․무상ODA자금지원에 대한 큰 관심을 갖는 모양새다.

응웬 쑤언 푹 총리는 이번 프로젝트 원조협약을 서둘러 성사시키기 위해 Ninh Thuan 인민위원회에게 베트남 기획투자부 및 네덜란드 기업대표단과 협력하도록 조치했다.

Ninh Thuan 인민위원회는 투자효율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비용을 검토, 절감하게 된다. 또한, 기획투자부, 재무부 등 유관부처와 협력해 실현가능한 대충자금할당계획을 수립하고, 총리에게 검토 및 승인서를 제출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12만5,000만 거주민과 300여개 중소기업을 위한 폐수 저장 및 처리라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Phan Rang-Thap Cham시 호수 및 강 수질을 개선하고, 중소기업들의 환경보호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을 기대된다.

또한, 베트남 측은 이번 사업을 통해 폐수 저장·처리시스템 운영·유지보수와 관련한 제도적, 기술적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폐수처리기술을 충분한 활용하고, 한번 활용한 폐수처리 수자원은 인근 농어촌지역 개발에 재사용 가능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