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융합 스마트시티로 4차 산업혁명 이뤄야”
상태바
“해양융합 스마트시티로 4차 산업혁명 이뤄야”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6.08.2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 부산토론회 개최
김성태 의원, “조선·해양·건설+스마트=해양융합 스마트시티”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저성장 기조에 접어든 한국경제는 융합 스마트 뉴딜정책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을 이뤄야만 한다. 해양융합 스마트시티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 대표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6일 부산시청 주최한 융합혁신경제포럼 부산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부산은 전국 최초로 정부의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돼 글로벌 스마트시티사업을 본격 진행하고 있다”며, “토론회가 ICT 융합화를 통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는데 도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최도석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심 20m 미만의 해양공간을 육지와 같은 국토공간 개념으로 인식하여 인공섬, 해상공항, 해중저장소 등과 같은 경제활동이나 일반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등 선진해양국가들은 경쟁적으로 해양공간을 경제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적 투자를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도국가인 한국의 경제도약은 지금까지 내륙경제에서 눈을 돌려 해양공간을 활용하는 해양경제에서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야한다는 논리다. 최 의원은 특히 부존자원이 부족한 한국은 천혜의 해양공간을 융합혁신경제공간으로 창출할 수 있는 국가적인 종합계획을 마련해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저성장기를 맞은 한국은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하며 부유식 해양신도시 실현을 위한 ‘해양융합스마트시티’가 해법을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김성태 의원은 ‘스마트사회 패러다임과 융합혁신경제 해양융합스마트시티의 실현’을 주제로 발제자로 나섰다. 김 의원은 “융합혁신경제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ICBMS: IoT·Cloud·Big data·Mobile·Security로 대변되는 지능형 스마트 기술을 기존의 전통산업과 융합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며, “융합 스마트 뉴딜 정책이 대안이 될 수 있다. 그 중 기존 조선·해양산업과 건설산업에 스마트기술이 융합된 해양융합 스마트시티를 제안한다”고 했다.

뒤이어 “해양융합 스마트시티는 해양상에 건설해 도시기능을 갖춘 해양건축물 또는 부유체 구조물 위의 인공 지반에 건설한 도시다. 부유식 구조물 위에 만드는 인공해상 도시는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매립 모래 유실의 우려가 없으며 공기가 짧다는 장점이 있다”며, "도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육상 조선소에서 개부분의 건조작업이 이뤄지며, 이로 인해 사업비용의 불확실성이 현저히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홍석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원은 “해양융합스마트시티 실현을 위해 Offshore분야에서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를 비롯해 선박, 해양플랜트, 부유식방파제 등이 선행개발돼야한다”며, “항만, 교량, 도로, 건축, 상하수도 등 토목인프라와 발전소와 ICT기반 스마트 운용시스템, 재난방지시스템, 방위시스템 또한 구축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융합혁신경제포럼은 김성태 의원을 중심으로 국민의당 오세정 연구책임의원을 비롯한 여야 23명의 의원들이 지난 7월 7일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