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 CODE 개편으로 표준화 주도권 '포석'
상태바
국토부, 건설 CODE 개편으로 표준화 주도권 '포석'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6.10.1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국토부가 개정된 건설기준 CODE의 기반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19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엔지니어링 기술력 증진을 위한 건설기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지난 18일 건설회관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이용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센터장, 하형록 TimHaashs 대표이사, 추현정 SPS CTO 등이 각각 국가건설 CODE 제정 및 발전방안, 건설엔지니어링의 해외진출을 위한 기술경영, 건설엔지니어링 내실화를 위한 기술 전략 등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용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센터장이 발표한 국가건설 CODE 통합의 경우 시공사는 물론 엔지니어링사들 역시 적용되는 만큼 참여 업체들의 관심을 모았다.

건설기준 CODE의 경우 기존 설계 21종, 시공 30종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시에 학회 및 협회 등이 각각 운영하며 일원화 부재에 대한 지적이 이어져왔다.

이에 국토부는 개선된 표준화를 시행해 새기준을 마련한다는 목표로 지난 7월부터 관련 체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이용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센터장은 "유럽에는 EUROCODE 0-9, 미국에는 AISC 360, ACI 318 등의 건설관련 표준화를 구축해 국내와는 약 20년의 경쟁력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그러나 그동안 국내에서는 일괄화 되지 못한 CODE 체계로 국제기준과의 연계성이 미흡되는 것은 물론, 엔지니어링과 시공의 경쟁력 약화를 가져왔다"고 전했다.

따라서 "지난 7월부터 중복 및 상충된 CODE를 정비함으로써 개별 건설기준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향후 법령, 건설기준, KS, 품질 등 건설기준을 일원화하는 동시에 국제 건설기준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글로벌 건설기준 체계로 만들어 나간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번 CODE 정책에 대한 보완사항도 지적되고 있다.

패널토론에 참석했던 이석홍 현대건설 상무는 "해외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 중 20-30%는 국내 CODE와 해외현장에서 사용 중인 CODE와의 상이점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상이한 CODE를 국내 실무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영번역에 대한 작업이 시급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밖에 일부에서는 민간 발주가 주를 이루는 일부 분야의 경우 국내 표준화가 해외 시장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공사 중 플랜트 분야의 경우 해외발주처와 FEED 업체가 제시하는 표준 체계에 맞추어 과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며 "국내에서 사용되는 표준 CODE가 과연 해외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 할 것이다"고 전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