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건설 공기업 2선 후퇴↔민간 우대 지원
상태바
국토부, 해외건설 공기업 2선 후퇴↔민간 우대 지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6.12.0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위 스페인… 70년 민간주도투자개발→80년 중남미→90년 미국진출
국토부 사업개발지원 연간 270억원… 인프라벤처펀드 1,000억원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국토교통부가 민간 주도로 건설업의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한 스페인을 모델삼아 2017년부터 본격적인 해외투자개발에 나선다. 국토부 김중한 사무관은 7일 코트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해외 건설시장 전망 및 대응 전략’을 주제로 개최된 코트라 해외수주협의회 수요포럼에서 이 같은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중동과 아시아에 편중된 한국의 해외건설을 보면 기업마다 유사한 기술로 동종시장에서 과당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사들은 2011년부터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2013년부터 영업이익은 악화되고 있다. 이는 해외건설부문의 원가율 상승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반면, ACS 86%, Strabag 85%, Skanska 77% 등 해외 선진기업은 해외비중이 한국보다 높음에도 꾸준히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국토부는 그 중에서도 최근 수년간 해외건설부문 수주랭킹 1~2위를 고수하고 있는 스페인 건설업계를 주목하고 있다. 김 사무관은 “60~70년대 유럽지역 인프라 건설 붐 당시 이탈리아, 프랑스 등 대부분 유럽국가들은 국영기업이 건설과 운영을 주도했지만 스페인은 민간이 주도하는 민자개발 방식을 선택했다”며, “건설업의 위기상황에서 리스크관리 등 새로운 민자산업 포트폴리오를 도입해 산업구조의 변화를 이룬 것”이라고 했다.

스페인은 민자경험을 바탕으로 1980년대에 중남미 시장개척을 개척하며 해외진출기반을 마련했다. 1990년대는 북미까지 해외시장을 확대했으며, 2005년부터는 신흥국으로 시장영역을 넓히고 있다. Hochtief를 인수를 통해 공종을 플랜트, 토목, 건축으로 다변화한 해외건설수주 1위 ACS처럼 스페인기업들은 M&A를 통해 사업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도 한다.

김 사무관은 또한 “미국 Betchel의 사업전략 중 첫째는 고객만족이다. 발주처가 원하는 것이면 설계, 조달, 시공은 물론 기획, 투자, 운영에 이르기까지 해당 프로젝트의 모든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라며, “현재 중남미 발주사업 대부분이 개발형인데 이는 중남미에서 패권을 쥐고 있는 스페인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고 했다. 스페인과 같은 투자개발역량 없이 한국식 단순시공, 단순설계만 고집한다면 해외 발주처를 감동시킬 수 없다는 논리다.

▼ “코이카 F/S지원 본사업 연계 취약… 협의체 차원에서 극복할 것”
G to G건 민간개발이건 정보모집, 사업구조수립, 예비타당성조사, 본타당성조사, 금융조달 등 사업개발단계에 평균 5~7년이 소요된다. 총 사업비의 3~5%정도는 사업개발비용에 투자돼야하는 만큼 업계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국토부는 과거 수요가 있은 후 정부가 지원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선 공급 후 수요를 창출하는 즉, 민간의 해외개발사업 창출을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김 사무관은 “국토부는 마스터플랜, F/S, 수주교섭 등의 명목으로 매년 사업개발지원자금 170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규예산 100억원을 확보한인프라벤처펀드까지 포함하면 총금액은 270억원에 달한다”며, “총 1,000억원규모의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는 국토부와 금융권 자금을 조성하고 IDA, IFC 등이 운영하는 개발펀드로, 사업주에게 부담스러운 초기 개발단계 비용을 분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출범시킨 해외도시·SOC개발협의체의 역할을 내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 사무관은 “한국의 ODA는 지금까지 원조정책으로 역할에 충실해왔다. 그러나 일본은 다르다. ODA와 업체의 개발사업이 연계된다”며, “코이카 F/S가 매년 40~60억원이 나온다. 본 사업으로 연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국토부의 마스터플랜, F/S와 연계하고 벤처펀드와 연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