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인프라개발 재원부족 JICA로 해결”
상태바
베트남, “인프라개발 재원부족 JICA로 해결”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7.01.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베트남 20개 대형인프라 2조7,000억원 원조
북남고속도로, 롱탄국제공항, 하노이~노이바이철도 등 투자 1순위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예산이 빠듯한 베트남 정부가 일본 JICA가 2018년까지 지원할 계획인 총 2,700억엔규모 20개 대형 인프라사업에 적극 의지하는 모양새다.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소식통에 따르면 베트남 교통부 Nguyen Ngoc Dong 차관이 “정부예산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면 일본의 저금리 ODA지원은 교통인프라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Tan Vu~Lach Huyen 도로는 올해 완공될 첫 번째 프로젝트다. 도심고가고속도로, 3번순환도로, Mai Dich~Thang Long구간이 올해 착공될 첫 번째 프로젝트다.

3번순환도로 Mai Dich~Nam Than Long는 Pham Van Dong 거리를 따라 건설될 예정이며, 총 5.3km에 달한다. 2억4,000만달러규모 사업으로 일본 ODA자금과 베트남 정부의 대충자금으로 마련될 전망이다.

베트남 교통부 산하 Thang Long PMU Vu Xuan Hoa 대표이사는 “PMU는 올해 2/4분기 초에는 프로젝트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공사 선정과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했다.

일본 ODA기금을 원활히 수령하기 위해 베트남 교통부에 20개 인프라프로젝트 목록이 제출됐다. 일본정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총 2,700억엔 한화 2조7,000억원에 달하는 ODA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JICA 지원 프로젝트 목록에는 도시교통, 항만, 고속도로, 공항, 철도 등 초대형 인프라사업들이 포진하고 있다.

특히, 북남고속도로 Trung Luong~My Thuan 구간, 롱탄국제공항, Hanoi~Noi Bai 철도, 북남고속도로 Nha Trang~Phan Thiet 구간 등이 포함됐다.

베트남 교통부 기획투자부서 관계자는 “사회경제적 편의를 상당히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JICA 대출기준에 부합하는 만큼 앞서 언급된 리스트의 프로젝트는 모두 투자 1순위에 들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