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형공사 발주물량' 대폭 상승 전망
상태바
내년 '대형공사 발주물량' 대폭 상승 전망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2.08.2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상반기 입찰방법 심의자료 분석결과 발표

22일 국토해양부는 올 상반기 입찰방법 심의자료 분석결과를 토대로, 내년도 300억 이상 대형공사의 발주물량이 올해 대비 약 180% 늘어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발주 선행지표로 볼 수 있는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물량이 작년까지 하락세를 보였으나, 올해를 기점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되어 그동안 침체를 보였던 공공 건설시장이 내년 이후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입찰방식별로 보면 턴키 및 기술제안 공사는 전년 대비 173%(22건), 최저가 공사는 전년 대비 175%(50건) 증가했으며 발주기관별로 보면 중앙행정기관(국방부 제외)이 전년 대비 277% (78건), 국방부는 전년 대비 300%(16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의 경기 활성화를 위한 신규 SOC사업 확대 정책과 주한미군 이전, 공공기관 이전 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발생된 결과로 분석됐다.
 
다만, 지자체 사업은 각 기관별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지방 재정의 악화로 대부분 감소(약 50%)하였다.

특히, 지금까지 대형공사의 주요 발주방식으로 자리 잡았던 턴키·대안입찰 보다 기술제안입찰 방식이 2011년 3건에서 2012년 23건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 돼, 2007년 도입된 기술력 중심의 기술제안입찰 발주 제도가 상당부분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기술제안 입찰제도는 사업 초기 입찰부담이 저렴하여 중소 건설업체의 참여가 가능하며 민간의 창의적인 기술제안 확보도 가능한 제도라고 밝히며, 현재 제도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