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화·천안·원주·여수 노후산단, 재생사업 추진
상태바
창원·시화·천안·원주·여수 노후산단, 재생사업 추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03.2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교량확장 등 9,768억원, 시화 노후차로 확충 등 2,246억원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창원, 시화, 천안, 원주, 여수 노후산단에 도로가 정비되고 노후된 교량이 개수되며 공원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4일 노후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4차 노후산단 재생사업지구 5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공동 수립한 ‘노후산단 리모델링 종합계획’에 따라 작년까지 경쟁력강화사업 대상단지 25개를 선정해 산단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쟁력강화사업은 국토부의 산단 재생사업과 산업부의 구조고도화 사업이다. 지난해까지 춘천후평, 진주상평, 대구염색, 순천일반, 서울온수 등 재생사업지구 5곳, 창원, 대불, 여수, 부평・주안, 울산미포, 서대구, 천안2, 부산신평·장림 등 구조고도화사업 지구 8곳과 2개 사업 모두 추진되는 구미, 반월·시화, 양산, 남동, 성남, 하남, 청주, 익산, 성서 등 공동사업지구 9곳 등 22개 지구를 선정해 추진 중에 있다.

국토부는 5개 지구 신규 재생사업 대상지는 천안일반, 원주문막일반, 여수오천일반 등 소규모 일반산단 3곳과 노후국가산업단지 기반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기존 구조고도화 사업지구로 선정된 시화국가산단과 창원국가산단 등 국가산단 2곳 등을 선정 지원하기로 했다.

재생사업지구는 산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단의 주요 업종을 고부가가치 업종으로 전환하기 위한 토지이용계획 변경, 근로환경 개선 및 지원시설 확충, 도로·주차장 등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계획 등이 있으며, 국토부에서는 도로·주차장·공원 등 기반시설 정비·확충 등에 사업비의 50%를 국비 지원한다.

지구별 주요사업 현황을 보면 먼저, 창원은 산단으로 진입하는 길에 있는 교량을 확장하면서 노후된 교량을 보수하고 공영주차장을 확충하는 재생사업을 진행하면서 지능형 기계 문화창조 선도지구를 구성해 고부가가치로 전환하기 위한 싱크탱크를 설립할 계획이다. 국비 385억원 등 총 9,768억원을 투입한다.

시화는 노후된 차로를 확충하고 노상주차장과 주차빌딩을 설치하고 공원을 여러개 조성하는 재생사업을 실시하고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고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비 187억원 등 총 2,246억원을 투입한다.

천안은 진입도로 도로확장, 에코파킹 설치, 공원시설 개선하는 재생사업과 이와 함께 천안비즈니스센터 건립, 산재 예방시설  설치, 어린이집 신축·이전 등 기타사업이 진행된다. 국비 124억원 등 총 389억원을 투입한다.

원주문막은 산단 주변의 도로 정비 및 주차장 개선, 복합문화 체육공원 조성하는 재생사업과 폐수종말처리시설 증설, 시설 개‧보수, 공동 직장어린이집 설치, 오·우수관로를 설치하는 기타사업도 동시에 진행된다. 국비 124억원 등 총 317억원을 투입한다.

여수오천은 산단 도로 확·포장, 공원 및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재생사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웰빙지원센터 건립, 근로자 기숙사 및 공동 직장 어린이집을 건립하고 공동으로 재고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를 만든다. 국비 87억원 등 총 375억원을 투입한다.

신규 선정된 5개 지구 해당 지자체는 2017년부터 노후산단 재생계획을 수립해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정비·확충사업은 지자체에서 직접 추진한다.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시설 확충,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한다. 고부가가치 업종전환 등의 사업은 민간기업 추진하며 국토부는 재생시행계획 수립 단계부터 기반시설 정비·확충사업에 국비를 지원하게 된다.

한편, 국토부는 앞으로 산단 재생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후산단에 대한 토지이용 고도화 기술, 산단 내 도로설계 기술 등 산단재생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보급해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노후산단 재생사업지구 주요사업 내용>

지 역

산단명

면적(천㎡)

사업비(억원)

주요 사업내용

충남

천안 제2일반

823

389(국비 124, 지방비 98, 민자 167)

(재생사업) 진입도로 확장, 에코파킹 시설 설치, 공원시설 개선
(기타사업) 천안비즈니스센터 건립, 산재예방시설 설치, 어린이집 신축 이전 등

강원

원주 문막일반

410

317(국비 124, 지방비 191, 민자 2)

(재생사업) 도로정비, 복합문화 체육공원 조성
(기타사업) 폐수종말처리시설 증설 및 시설 개보수, 공동 직장어린이집 설치, 오・우수관로 사업, 등

전남

여수 오천일반

220

375(국비 87, 지방비 97, 민자 191)

(재생사업) 산단 도로확포장, 공용주차장 및 공원, 체육시설 설치
(기타사업) 웰빙지원센터 건립, 근로자 기숙사 및 공동 직장 어린이집 건립, 공동창고 건설 등

경기

시흥 시화국가

3,460

2,246(국비 187, 지방비 477, 민자 1,582)

(재생사업) 노후도로 정비, 주차장 건립, 대규모 공원을 소규모로 분산 설치
(기타사업) 지식산업센터 건립, 지역특화산업 육성 지원, Biz-Culture Center 건립

경남

창원국가

25,302

9,768(국비 385, 지방비 1,805, 민자 7,578)

(재생사업) 산단 진입도로 확장, 노후교량 보수・보강,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기타사업) 지능형 기계문화창조 선도지구 조성 및 플렛폼 건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