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건설현장, IoT로 움직이고 드론 떠다녀
상태바
선진국 건설현장, IoT로 움직이고 드론 떠다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04.1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4차산업혁명 대응 절실… 건설산업, 융복합 나서야”
한국, 4차산업혁명 준비도 세계 25위… AI 4.4년, 로봇 4.2년 뒤쳐져

▲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설환경 변화에 대응한 전문건설 미래 비전 세미나 현장 - 국회도서관 대강당 2017.4.13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선진국 건설시장은 이미 4차산업혁명이 시작됐다. IoT와 연결된 중장비를 움직이고 드론카메라로 현장상황을 사무실에서 확인하고 있다. 뒤쳐진 한국 건설업계의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같은 진단은 김중로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와 윤영일 국토교통위 간사가 13일 국회 도서관에서 주관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설환경 변화에 대응한 전문건설 미래 비전’에서 제기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는 “4차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이 절실할 때다. 산업간 학제간 융복합은 전체 산업계는 물론 교육분야 등에서 큰 변화와 개혁을 예고하고 있다. 건설산업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4차산업혁명은 민간이 주도하고 국가가 이를 지원해야한다. 건설업계 스스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해야한다”고 했다.

뒤이어 “이미 4차산업혁명의 변화는 우리 곁에 왔다.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혁명, 산업기반 기술 확보를 위한 과학기술 혁명, 공정한 경쟁을 위한 산업구조 혁명 등 총체적 혁신이 필요하다”며, “경기불황 여파가 큰 건설업도 철저하게 대비해야한다. 사물인터넷, 드론, 인공지능 등과의 융복합으로 건설분야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 존폐기로의 전무건설업계, 4차산업혁명 준비에 한계
박선구 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글로벌 금융기업 UBS 조사결과 한국의 4차산업혁명 적응 준비도가 세계 25위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 11위 경제규모에 비해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과 AI 4.4년, 로봇 4.2년, 사물인터넷 4.2년, 빅데이터 3.7년, 스마트자동차 3.7년 등 기술격차가 크다”며, “선진국은 건설부문 측량, 시공에 등에 있어 ‘I-Construction'을 선정해 이미 기술개발과 법제화까지 완료했다. 반면 한국 건설업은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정부주도로 R&D를 수행중이나 이슈나 이벤트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훈희 고려대 교수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건설현장에서 ‘스마트건설’ 즉 4차산업혁명이 상용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작년 뮌헨 바우마 건설기계박람회, 올해 라스베가스 콘엑스포에 다녀왔다. 토목 중장비회사들이 가장 큰 전시장을 차지하고는 스마트컨스트럭션을 시연하고 있었다. 그들은 IoT와 연결해 중장비를 움직이고 드론을 띄워 무인카메라로 현장상황을 사무실에서 확인한다. 선진국 건설시장에는 4차산업혁명이 시작됐다.”

조 교수는 “구글이 자동차시장에 진출한 것처럼 타 산업으로부터 건설분야로 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며, “일본 무인양품점 MUJI는 40평규모 조립식주택을 작년에만 1,500세대를 팔았다. IBM, 도시바 등 IT․전자 글로벌 기업들은 스마트시티분야에 진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4차산업혁명을 통해 건설산업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반면 관련기업들은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는 있다는 진단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술적 접근도 중요하지만 선진국처럼 건설산업을 복지인식하는 문화가 조성돼야한다는 입장이다.

조 교수는 “기술보다 중요한 것이 산업 이미지다. 건설의 반대말이 복지는 아니다. 대다수 시민들은 역세권을 선호하고 프리미엄이 붙는다”며, “토마스기차는 영국건설협회에서 투자해서 만들어낸 이미지다. 건설은 생산적인 복지라는 인식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시점이다”고 했다.

한편, 김영윤 보강기술 대표이사는 전문건설업계는 발주물량이 급감하고 저가하도급으로 존폐기로에 있는 만큼 사실상 4차산업혁명 준비에 한계가 있음을 토로했다. “4차산업혁명을 위해서는 기술개발, 융복합을 실행할 인재가 필요하다. 그러나 취업계층이 전문건설업을 기피하고 인재가 들어와도 공무원 등 더 좋은 일자리로 이직을 결심한다. 차기정부는 상생발전을 위한 공정한 건설문화, 제값받기 문화,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등 환경조성에 나서야한다. 또한 저성장 극복을 위한 생활밀착형 SOC확충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