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난 국토부, 수자원엔지니어링 경색 우려
상태바
반토막난 국토부, 수자원엔지니어링 경색 우려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7.05.2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정장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토부가 담당했던 수자원을 환경부로 이관시키겠다고 밝히면서 수자원엔지니어링 업계가 우려하고 있다.

이관 부서는 국토부 5개과로 구성된 수자원정책국과 서울, 원주, 대전, 익산, 부산 지방국토관리청 하천국이 포함된다. 수자원공사도 환경부 산하로 전환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국토부 수자원국의 이관은 해양수산, 관광정책에 이어진 것으로, 일각에서는 이러다 '청'으로 격하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엔지니어링업계는 이번 조치로 수자원 정책이 개발에서 보존으로 전환되면서 물분야 발주가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자원 발주의 대부분은 지자체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중앙부처에서 5년마다 작성되는 하천기본계획 등 수자원 정책자체가 보존으로 가닥을 잡을 경우 사업이 대거 축소된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수자원 수준은 선진국에 70%도 미치지 못한다"면서 "수자원 정비가 완비도 되기 전에 보존으로 전환되면 가뭄, 홍수 등 치수분야의 문제점이 발생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청와대는 4대강 보 중 녹조가 심각한 낙동강 고령보와 금강 공주보 등 6개 보를 즉시 상시개방할 것을 지시했다. 또 민관합동조사평가단을 구성해 1년간 16개 보의 생태계 변화와 수량 상태 등을 평가한 뒤 철거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