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전문가, 인천공항4단계 실효성없다는 전현희의원 말 '대거 지적'
상태바
공항전문가, 인천공항4단계 실효성없다는 전현희의원 말 '대거 지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10.24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희 더민주 의원, “하늘길 ‘공역’ 포화돼 실효성 없을 것”
공항전문가, “통일돼 북쪽 공역이 열릴 때까지 활주로 짓지 말자는 이야기”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24일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인천공항 4단계개발 제4활주로 건설사업을 두고 “하늘길이 부족해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공항전문가들은 “통일돼 북쪽 공역이 열릴 때까지 활주로 짓지 말자는 이야기”라며 본사업은 불가피하다고 맞서고 있다.

인천공항은 여객수요를 2018년 5,800만명, 2020년 6,500만명, 2023년 7,400만명, 2030년 9,900만명으로 잡아 4단계 개발에서 궁극적으로 1억명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4단계개발 Airside시설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했고, 지난 6월 한국종합기술컨소시엄이 이를 311억원에 수주했다. 시공사 및 감리단 선정은 2019년에나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설계과업에 착수한지 5개월째지만, 전 의원은 “과다한 수요예측을 통해 활주로와 터미널의 추가 건설을 위한 포석을 깔기 위함이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하늘길 ‘공역’부족에 따른 활주로 신설의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4단계개발 본사업에서 사실상 활주로 건설을 제외하자는 논리다.

현재 인천공항 주변 하늘길은 청와대 인근 항로 및 휴전선 인근 북측항로, 군 훈련공역 등 비행금지공역에 둘러싸여 공역이 한정적이다. 인천공항, 김포공항, 성남 군공항이 함께 동일 공역을 사용해 민간여객기의 처리용량에 한계가 있다.

특히, 인천공항은 비무장지대 남방한계선과 매우 가깝고 휴전선이 인접해 남북관계가 개선되지 않는 이상 안전상의 문제로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돼 제한이 크다. 군사목적의 공역과 일부시간대 항공기 운항이 집중돼 하늘길이 매우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전 의원은 “현재 인천공항 활주로 3본의 항공기 처리능력은 시간당 90회다. 그러나 하늘길이 부족해 인천공항의 항공기 이착륙 용량은 활주로 용량의 70%인 시간당 63회로 제한 운영 되고 있다”며, “해당 계획은 정부가 최종 심사를 거쳐 고시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바, 고시 이전에 본 보고서의 내용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항전문가는 “공역문제로 70%만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활주로가 하나 더 건설되면 활주로 하나만큼 더 많은 비행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것”이라며, “공역문제로 1~3활주로의 효율성이 떨어져 4활주로를 건설하지 말자는 것은 수학적 계산이 완전히 틀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뒤이어 “북한 때문에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북쪽으로 쭉 나가서 돌지 못하고 급선회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항행내비게이션시스템 성능이 좋아졌다. 더 정확한 고도정보를 항공기에서 받아서 더 급선회를 할 수 있다”며, “수직분리도 가능하고 양쪽으로 이원화도 할 수 있다. 제한된 공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공항 4단계개발 기본계획에는 4단계 후 여객이 1억3,00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돼, 제5활주로 신설과 연간 3,000만명 여객처리능력을 가정한 제3여객터미널까지 구체화된 상황이다. 사업비에 대해서는 인천공항공사의 재무여건이 좋아 4단계 개발의 자체조달이 가능하다고 명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