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투자한 타이응웬, 베트남 북동부 성장주역
상태바
삼성 투자한 타이응웬, 베트남 북동부 성장주역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7.11.0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국가고속도로 신설및기존구간, 교통접근성 탁월
WB, 1억달러 WB다이내믹시티통합개발 추진 베트남 5개지역 영향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삼성이 투자한 타이응웬을 중심으로 베트남 북동부지역이 떠오르고 있다.  국내외투자를 이끌어내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수많은 인프라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최근, 타이응웬 주정부는 기술산업단지에 필요한 인프라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역내 투자를 이끌어내고 도시, 사회, 경제개발을 이끌어낼 핵심 수단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교통인프라에 관한 투자자금은 지역개발에 큰 영향을 줄 주요도로 건설에 쓰였다. 제3국가고속도로 신설구간 Hanoi~Thai Nguyen노선개발, 제3국가고속도로 기존구간 Thai Nguyen~Cho Moi노선개선, 타이응웬 시내개발 관련 도로 및 콤플렉스단지 건설 등이 그 사례로 꼽힌다.

이들 프로젝트들로 타이응웬과 하노이 간의 연계망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단지인프라와 관련해 타이응웬주정부는 현재 1,420헥타르 부지 들어설 6개 단지건설을 충실히 계획했다. 그 중 4개 단지는 이미 운영에 들어갔으며 총 70억달러이상의 가치가 있는 85개 외국인투자 사업과 총 5억8,200만달러이상 가치가 있는 85개 국내투자사업 등 총 170개 투자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한국의 삼성그룹과 그 위성기업들이 운영 중인 프로젝트가 가장 주목할 만하다. 지역정부의 산단에는 최첨단 교통망과 함께 전력, 상수도, 하수도처리, 소방방재, 보안시스템 등의 관련 인프라시설이 들어섰다. 계획된 산단 대다수는 Yen Binh산단, Diem Thuy산단, Nam Pho Yen산단, Song Cong1산단, Song Cong2산단 제3국가고속도로 신설구간과 기존구간을 따라 건설될 예정이며, 주지역도로에도 건설돼 내곽지역 산단과 외곽지역 산단의 기술사회인프라 연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Phu Binh구 Diem Thuy산단에 입주한 동성비나社의 김병헌 상무는 “삼성의 위성기업으로써 삼성이 타이응웬 Yen Binh산단 프로젝트에 착수한 후 해당주지역에 사업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했다”며, “그 결과 Yen Binh산단과 제3국가고속도로 신설구간과 접근성이 좋아 Diem Thuy산단에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타이응웬은 주정부산단 운영에 필요한 포괄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Diem Thuy산단에서 Yen Binh산단과 제3국가고속도로 신설구간을 잇는 접속도로가 최근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Diem Thuy산단의 화물운송사업자들이 타이응웬주와 하노이의 목적지까지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에너지시스템과 관련해, 타이응웬주는 Cao Ngan, An Knanh지열발전소 건설사업과 Yen Binh, Diem Thuy산단지역 변전소 건설사업 투자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는 해당지역에 상업용전기를 공급하고 국가전력망에도 연계되고 있다.

ICT인프라의 경우도 수천개의 기지국을 건설하며 급속한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광케이블망은 타이응웬 거주지역 대부분에 공급되고 있다. 4G망 또한 타이응웬 주요지역에 공급됐다.

한편, 세계은행의 자금지원을 받은 ‘다이내믹시티통합개발프로젝트’는 타이응웬을 포함한 베트남 5개 도시 및 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1억달러규모 사업으로 인프라개발 및 도시관리에 필요한 도시통합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관계지역개발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WB 선인도시개발전문가 Phan Thi Phuong Huyen은 “타이응웬은 프로젝트실행이나 차관상환역량면에서나 WB가 가장 자신있게 지원하고 있는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만약 베트남 정부가 일정대로 이번사업을 승인하면 WB가 내년 3월에는 자본조달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7월에는 공식실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Huyen은 타이응웬 관계자들에게 공공교통망을 개발하고, 친환경농작물을 생산하고, 도시배수시스템 통제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최고수준의 기술 인프라를 도입하는 만큼 도시인프라가 현대화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이뤄져 타이응웬지역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전략적 인프라투자개발로 경제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타이응웬을 해당지역을 넘어 베트남북부 내륙 및 산간지역을 대표하는 정치, 문화, 교육, 보건, 관광, 서비스 중심도시로 변혁시키는 것을 골자로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