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출퇴근 45분, 5분 환승 시대 열린다”
상태바
“수도권 출퇴근 45분, 5분 환승 시대 열린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11.30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하반기 수도권 도로-철도-버스 총괄부처 출범
윤관석, “광역청 인력예산 확보, 사업추진과정 챙기겠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수도권 출퇴근시간 45분, 5분내 환승, 앉아 가는 교통복지를 골자로 하는 도로, 철도, 버스, BRT, 환승업무 총괄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이 내년 하반기로 다가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의원에 따르면 29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과 관련해 각 정부부처 및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국토위 의원들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맹성규 제2차관, 김정렬 교통물류실장, 황성규 종합교통정책관, 행정안전부 경제조직과 서남교 과장이 참석했으며, 지자체에서는 인천광역시 전성수 행정부시장, 서울특별시 고홍석 도시교통 본부장, 경기도 이재율 행정1부자시가 자리했다.

현재 전 국민의 80%가 대도시권에 거주하면서, 지자체 행정경계를 넘나드는 광역교통 수요가 급증하면서 심각한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매일 670만명이 출퇴근하는 수도권의 경우, 극심한 도로의 지정체가 발생하고 버스와 철도는 발 디딜 틈 없이 혼잡한 실정이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광역교통청 신설’을 국정과제로 선정했고, 신설의 근거를 마련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7일 국토위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이 개정안은 윤 의원을 포함한 여야 의원 15인이 공동발의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은 정무직 청장을 수장으로 하는 외청으로 설립되며, 타 외청인 새만금개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수준의 규모로 인력을 구성하되, 현재 담당업무를 수행중인 국토부‧수도권교통본부 등의 인력을 우선 흡수‧통합할 예정이다.

향후 광역청은 도로, 철도, 버스, BRT, 환승 등 모든 광역교통 정책을 포괄하고, 국토부‧지자체 교통업무와 연계‧조화되도록 기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국토부의 광역 간선교통 업무와 환승업무는 교통청으로 이관되며, 지자체의 환승센터 및 BRT 구축, 환승정산 등 업무는 제한적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광역청은 올해말까지 관계기관 협의 및 법령 개정을 완료하여 내년 1월부터 설립을 위한 준비가 본격적으로 착수되며, 내년 하반기 개청하게 된다. 개청 후 광역청은 ▶광역생활권 출퇴근 시간 45분으로 단축 ▶단 1번, 5분 내 환승‧연계 체계 구축 ▶앉아서 가는 출퇴근 교통복지 구현을 목표로 세부추진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윤 의원은 “경기‧인천은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의 증차‧신설을 요구하고 있으나 서울시의 반대로 인천‧경기 시민의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이 설립됐다”며, “향후 광역청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정 인력 및 예산확보와 사업 추진 과정을 챙길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