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푹총리, “2조원대 호치민시 지하철 속도 내라”
상태바
베트남 푹총리, “2조원대 호치민시 지하철 속도 내라”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8.04.2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7km 모노레일, 107km 6개 부분지하화 노선 포함
일본-싱가포르 엔지니어링사, “사업비 20.7억달러로 추정”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2조2,000억원규모의 호치민 지하철사업이 속도가 나지 않자 베트남 총리가 직접 나섰다.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응웬쑤언푹 베트남 총리가 관계부처에 호치민시당국에 호치민시 지하철사업 진행 속도를 높여 줄 것을 요구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푹 총리는 금요일 호치민시 지도층을 비롯해 교통부, 기획투자부, 건설부, 법무부 대표단과 정부관료 들과의 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지시했다.

총투자금액에 대한 조정하는 과정에서 이번 호치민 지하철 2개 노선사업 진행속도가 늦어지고 있다. 푹 총리는 “속도를 내는 것이 프로젝트 투자자금을 효율적 집행하고 베트남 경제의 핵심동력인 호치민시의 교통체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호치민시당국에게 전문위원회로부터 검증을 받기 위해 프로젝트와 관련한 모든 서류를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

총리는 또한 기획투자부, 재정부, 건설부, 법무부 등 관련 부처에게 프로젝트 절차의 속도를 높이는데 협력을 강화해달라고 요구했다.

호치민 지하철 프로젝트는 교통정체 해결을 위해 호치민시와 이웃 지자체 간의 광역공공교통계획의 일환으로 2001년 처음 제안됐다.

여기에는 총 37km 길이의 모노레일 노선과 Ben Thanh~Suoi Tien, Ben Thanh~Tham Luong, Ben Thanh~Binh Tan, Lang Cha Ca~Van Thanh, Thu Thiem~Can Giuoc, Ba Queo~Phu Lam 등 총 107km 길이의 6개 부분지하화 노선이 포함된다. 특히, Ben Thanh역은 모든 노선을 연결하는 허브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한편, 2007년 최초 견적에 따르면, 프로젝트 총투자금은 7억4,900만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최근 일본 엔지니어링업체가 산출하고 싱가포르 엔지니어링사가 검증한 결과에 따르면, 총사업비는 20억7,000만달러는 돼야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프로젝트의 51%정도가 실행됐으며, 프로젝트 준공은 2020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