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허송세월" 북미정상회담 기대 없는 엔지니어링업계
상태바
"수년째 허송세월" 북미정상회담 기대 없는 엔지니어링업계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02.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북미정상회담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한 인프라 사업 진출을 준비중인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실제 사업을 진행하게 될 엔지니어링업계는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상위 주요 5대 엔지니어링사는 일찌감치 대북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 한 업계에서는 이미 5년전부터 대북사업 TF팀을 가동하고 있다.

이들 엔지니어링사들은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남북경협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기대에 부풀었지만 1년여가 지난 현재는 사실상 답보 상태다. 이마저도 철도, 도로 등 정부가 최일선 과제로 삼은 분야에 한정돼 있다.

A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대북 인프라 사업을 공개하기 전부터 대북 TF를 가동하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없다"며 "정부에서도 아직 구체적인 논의 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엔지니어링사들이 뭘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또 다른 B엔지니어링사 관계자도 "언론 등에서 대북사업을 호재로 여기지만 사실상 기약없는 사업"이라며 "이번 회담 결과가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좋겠지만 1~2년 안으로 구체적인 윤곽이 나오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정부는 지난해 초 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을 앞세워 긴밀하게 움직이는 듯 했으나 철도, 도로 등 모두 제대로 된 실시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나마도 남측 구간에 대한 조사가 대부분이었을 뿐이다.

대북 인프라 사업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는 통일부에서도 지속적으로 북측에 공동조사를 제의하고 있지만 제대로 현지조사가 이뤄진 적은 2~3차례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욱이 대북 사업 TF를 가동하고 있는 엔지니어링사들을 어렵게 하는 것은 정부가 지금까지 확보된 정보를 전혀 공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북한 인프라와 관련된 상당한 정보를 이미 정부가 확보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A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이미 정부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북한 관련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며 "어느정도 정보 공유를 한다면 업계도 지금보다는 더 나은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전혀 이런 움직임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B엔지니어링사 관계자도 "정상회담 이후에도 북미관계에 따라 사업의 밑구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정보가 너무 없으니 대비를 안하기도, 할수도 없다"며 "정부가 대북사업에 진정성있게 다가가기 위해서라도 일정 부문 업계와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IBK경제연구소가 최근 한국경제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의‧동해선 철도 현대화 및 서울~평양 간 고속도로 개‧보수 등에 향후 20년간 11조1,0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과거 국책연구기관 등에서 철도 연결사업 시 소요금액을 1km당 약 30억원으로 고속도로는 1km당 6억7,000만원 정도로 추산한 것을 대입한 수치다.

일각에서는 철도‧도로 등 주요 남북경협에 훨씬 많은 재원이 투입되고 경제성도 불확실하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 실제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 내부 자료 등을 토대로 분석해 철도·도로 현대화 사업에만 최소 43조원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