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중국 ODA 전철사업 신뢰도 하락에 속만 부글부글
상태바
베트남, 중국 ODA 전철사업 신뢰도 하락에 속만 부글부글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9.09.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기약 없이 늘어지고 있는 중국발 베트남 ODA 지하철 사업에 대한 갈등이 커지고 있다.

17일 현지소식통에 따르면 베트남 교통부가 Cat Linh-Ha Dong 지하철 사업을 진행 중인 중국 업체인 6사에 완공시점 공식화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Cat Linh-Ha Dong 지하철 사업은 13㎞ 구간에 걸쳐 진행되는 것으로 2011년부터 총 5억5,300만달러를 투입해 2016년 본가동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중국측 문제로 사업이 지속적으로 지연되면서 사업비 또한 8억6,000만달러를 넘어서는 동시에 올해 4월 개통 계획마저 지키지 못하게 됐다.

베트남 교통부는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해결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베트남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상당한 시간이 시간이 소요되며 사업비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경제성 또한 낮아져 사업자가 끝까지 사업을 진행할지에 대한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개통 이후에도 운영 및 유지보수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질 수 있기 떄문이다.

이에 따라 관련 사업에 대해 베트남 정부가 어떠한 결정을 내릴 지에 대한 업계 안팎의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