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못 잡는 국토부에 GTX-C라인 시작부터 지자체 감정싸움
상태바
중심 못 잡는 국토부에 GTX-C라인 시작부터 지자체 감정싸움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0.06.1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역사 설치로 민원 요구 봇물
사업 초기 단계부터 국토부 중재 필요성 증대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수도권 남북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사업이 시작단계부터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진행 중인 GTX-C가 빗발치는 민원으로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민원의 상당 부분은 신규 정차역 추가 건설이다. GTX 사업이 지역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작용한 것이다.

노선 북쪽에서는 의정부 연장 및 역사 건설, 왕십리역 추가 등이, 남쪽에서는 안양시와 의왕시가 각각 인덕원과 의왕역사 추가 또는 정부과천청사역 이전을, 군포시에서는 금정역 지하화 등에 대한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는 동시다발적인 민원으로 사업비가 천문학적으로 치솟아 GTX-C 사업성까지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로 결정된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 등 6개 역 외  추가 민원이 반영될 경우 사업비는 약 1조원 이상이 추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기본계획 또한 수정이 불가피해 사업지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GTX-C 노선 사업은 정부의 예산을 이용하지 않는 대규모 민간투자 사업이다. 기존 GTX-A 사업과 비교해 볼 때 GTX-C 노선의 경우 역사 신설에 최소 1,00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증가가 예상된다. 요구 사항이 전부 반영될 경우 사업비는 기존 4조원을 넘는 5조원을 상회할 수 있다"며 "100% 민원이 반영되진 않겠지만 일부 요구 사항만 반영되더라도 눈에 띄게 사업비가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가열화 되고 있지만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할 국토부가 한발 물러난 듯 한 입장을 취함에 따라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실제 6월 1일부터 진행된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약 10여개 지자체에서 진행됐지만 국토부는 제기되는 민원에 대해 검토만 약속했을 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서는 초기부터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A 업체 관계자는 "GTX-C 사업은 민간 투자사업인 만큼 민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민원에 의해 수익성이 불투명한 사업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국토부가 뒷짐만 지고 있을게 아니라 빠른 시일 내 개입해 상황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B 업체 관계자는 "현재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민원이 수그러들 가능성은 낮다"며 "초기에 민원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건설 기간 내내 발목을 잡는 원인이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