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재 이사장 초청, 강연회 이모저모
상태바
김광재 이사장 초청, 강연회 이모저모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04.1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개혁과 엔지니어링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한국철도시설공단 김광재 이사장의 강연 후 심층적인 문답이 이어졌다.

한 참석자는 엔지니어링사에 의한 설계감리를 실시한다면 과잉설계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김 이사장은 설계를 감독하는 설계감리는 현재 공단인력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으며 현재 공단직원의 역량으로 부족한 부분은 자체 운영 중인 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실시해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 이사장의 이런 발언은 엔지니어링업계 관점에서 설계에 대한 감리를 실시한다면 일감확대가 가능하겠지만, 예산절감이라는 기조아래 공단인력을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철도건설 규모와 전망에 대한 이사장의 견해를 묻는 질문도 이어졌다.
김 이사장은 수도권고속철도는 용지보상 등 각종 민원이 해결되는 대로 추진할 것이며 경부고속철의 완전 개통으로 성남~여주 등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 남부의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통일을 대비해 동해선 확장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규건설보다는 기존의 단선을 복선전철화하는 시설개량사업 또한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전했다.

한편 과잉설계에 대한 문제는 엔지니어링사가 주도한 것이 아닌 건설사와 각종 민원 때문이라는 업계의 지적도 나왔다. 김 이사장은 그동안의 외압에 따른 부당함을 인정하며 설계 및 심사기준에 대한 공정한 잣대, 즉 시민단체나 납세자연맹 인사가 참여하는 심의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약속했다.

전문엔지니어링업체의 권익을 위한 주문도 제기됐다. 현재 철도엔지니어링은 실적을 보유한 대형엔지니어링사의 전유물로 전문화된 엔지니어링사는 하도사로밖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 한 참석자는 정보통신, 철도, 구조, 지반, 터널 등 각 분야의 전문화된 엔지니어링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에게도 입찰참여의 기회를 열어달라고 주문했다.

분리-통합 등 향후 발주방식에 대한 다소 민감한 질문도 이어졌다. 김 이사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해외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통합발주가 맞지만, 과잉설계의 우려가 있는 현행 턴키체제 아래서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기사작성일 2012년 4월 5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