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삼성~동탄 GTX 기본계획 수립 착수
상태바
철도공단, 삼성~동탄 GTX 기본계획 수립 착수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3.09.0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 사업과 별개로 순조로운 사업 추진

예타결과가 나오지 않아 정체되고 있는 GTX사업과 상관없이 수서~삼성간 구간은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 개통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9일부터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 12월까지 기본계획을 고시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삼성~동탄간 GTX는 2009년 9월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삼성~동탄 구간 37.9Km를 건설키로 한 사업이다. 동탄, 용인, 성남, 수서, 삼성역 등 5개 역사를 신설되며, 수서~동탄 구간은 KTX와 공용선로로 건설된다.

동탄에서 일산 킨텐스로 연결되는 GTX A노선의 일부 구간이다.

철도공단은 2009년 3월 수도권 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삼성~동탄간 광역철도의 경제성(B/C) 1.05을 얻어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A노선 중 삼성~킨텍스 노선은 예타가 나오지 않아 사업추진이 되지 않고 있지만 삼성~동탄은 예타가 나와 별개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후 철도산업위원회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수도권 고속철도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선로공용과 동시시공 방침이 의결됨에 따라 후속절차로 기본계획 수립을 착수하게 된 것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2015년에 완공 예정인 동탄2 신도시에 입주하는 11만5000세대의 28만5000여 명이 광역철도를 이용할 예정으로, 강남(삼성역)까지 20분에 접근이 가능해 지역주민의 교통편익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