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43km 하노이-랑손고속도로 ADB사업 승인
상태바
베트남, 43km 하노이-랑손고속도로 ADB사업 승인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6.06.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4,520억원 중 ADB자금 4,475억원 투자
베트남 북동 교통수요 충족, 하노이-랑손 AH구간 2020년 마무리

▲ 베트남 랑손지역 Tan Thanh 국경문 제1 고속도로 과적차량 운행 현장

(하노이=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베트남 정부가 4,520억원규모 하노이-랑손 고속도로건설 ADB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16일(현지시간) 베트남 교통부에 따르면 베트남고속도로공사 ‘VEC’가 투자한 하노이-랑손 고속도로프로젝트 Nghi border gate-Chi Lang 구간사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Cao Loc구 Dong Dang타운 1.8km 지점에서 시작해 랑손성 Chi Lang구 44.749km까지 총 43km길이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설계속도 80km/h 4차선 도로를 건설하게 된다.

총 투자금액은 ADB자금 8조6,557억동 ‘한화 4,475억원’을 포함해 총 8조7,430억동 ‘한화 4,520억원’에 달한다.

베트남 교통부는 VEC에게 대출조건, 펀드구조, 상기 총투자, 관련문서 등을 망라한 재원조달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이 계획은 베트남개발은행과 베트남재무부 측에 전달돼 VEC의 재원조달능력, 재정능력평가, 부채상환계획 등이 검토된다.

교통부에 앞서 베트남 총리는 ‘VEC’가 투자한 하노이-랑손 고속도로프로젝트 Nghi border gate-Chi Lang 구간사업을 승인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총리는 토지정리용 ADB 우대금리차관 등의 금융구조를 만들기 위해 재무부에게 유관부처와 협업할 것을 지시했다. 베트남개발은행에게는 발주자의 재정 및 부채상환 역량을 검토하도록 했다.

특히, 하노이-랑손 고속도로 투자는 랑손성을 중심으로 베트남 북동지역의 교통수요를 충족시키는 등 경제사회개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20년 이전 랑손-하노이 아시아횡단구간을 마무리하고, 랑손-하노이-호치민-목바이 등 아시아횡단 연계구간을 재강화하게 된다. 나아가, 북부․중북부․산악 지역 경제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중국과 동남아지역으로 통하는 베트남 무역관문 조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 하노이-박장, 박장-랑손 고속도로는 BOT방식의 투자가 이뤄졌으며, 잔여구간 1.8km~45.1km를 동기화하기 위한 자금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