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엔지니어링에 호재…3D설계도면+증강현실, 빅데이터+원가분석
상태바
4차산업혁명, 엔지니어링에 호재…3D설계도면+증강현실, 빅데이터+원가분석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03.1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C분야도 로봇이 대체… 제조·O&M 1차, 시공분야 2차 영향
인문학과 공학이 공존하는 엔지니어링, AI 대체 어려운 인간의 영역
정부와 국회는 물론 19대 대선주자까지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국가경쟁력을 사실상 좌우할 4차산업혁명은 문명의 이기와 일자리 감소라는 피할 수 없는 양날의 검이 되어 다가왔다.
SOC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단순 반복되는 제조, O&M분야가 1차적인 영향을 받고 AI, 로봇의 발전으로 시공분야의 영향도 클 것으로 진단된다. 반면 인간의 창의와 상상이 경쟁력이 되는 업역의 특성상 엔지니어링업계에는 위기보다 기회로 다가오는 양상이다. 이에 본지는 4차 산업혁명이 엔지니어링업계에 미칠 변화를 가늠하고 민관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해봤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지난해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드 슈밥 의장이 이슈화한 4차산업혁명이란 로봇, AI, 나노기술, 바이오기술, IoT, 3D, 무인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융·복합기술혁신을 칭한다. 4차산업혁명에 대해 슈밥 의장은 “1~3차 산업혁명과 달리 수십억 인류가 웹에 연결되고 기업·기관의 효율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되며 자연환경 회생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요소와 “효율성이 높이지는 만큼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기업부의 수익만 늘어날 수 있다”는 부정적 면을 나란히 제기한 바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SOC분야에서도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전망이다. 소멸되지 않는 분야를 전략적으로 육성해야하는 시점이다. 우선 제조분야가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6명이 만들 제품을 쉬지 않고 24시간 돌아가는 로봇 1대가 만들어낼 것이다. 일자리는 줄고 기업은 돈을 버는 구조다. 시공분야에서는 당장 로봇이 활용되는 데 한계가 있겠지만 기계화 의존도는 더욱 심화할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나 로봇기술이 진화하면 교량 건설현장에 소수의 관리 인력과 로봇만 남게 될 전망이다. 타이밍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력축소는 막을 수는 없는 흐름이라는 것.

엔지니어링분야에서도 단순 반복적인 상세설계의 경우 AI가 엔지니어를 대체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다만 사업발굴, 타당성검토, 기획, 재원확보, 개념설계, 환경영향평가처럼 인문학과 공학이 공존하는 엔지니어링 특성을 감안하면 AI가 인간을 온전히 대체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히려 PMC, F/S 등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어려운 분야는 일거리가 늘어나는 분야로 각광받을 수 있다. 때문에 비록 설계 분리발주가 줄어들더라도 턴키 및 EPC 설계분야나 감리는 인간의 영역으로 지속 발주될 전망이다.

▼ 3D도면+증강현실… 설계환경 전면변화, O&M 혁신

4차산업시대 엔지니어링업계 가장 큰 변화는 설계환경에서 시작될 수 있다. 최근 일반화된 3D설계기술이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 Virtual Reality기술과 융·복합됨으로써 현장시공 및 운영관리 환경이 변할 전망이다.
스마트폰이나 AR전용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에 표준화된 3D 도면을 띄워 건설현장에서 엔지니어가 직접 철근, 배관 등의 현황을 볼 수 있다. IoT에 접목하면 시설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AR, VR을 통해 시설이력관리까지 할 수 있다. 가령 발전설비가 있다면 누가 언제 교체했는지 정보를 알게 수 있게 된다. AR기반으로 설계된 박물관의 관리자모드에서는 청소, 자재, 배선 등을 언제 누가 보수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용자모드에서는 길안내나 자동음성안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R, VR과 SOC기술과의 융·복합을 위해 정부의 공간정보분야 지원이 시급하다. AR 플랫폼을 개발,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고 국산화를 권장할 필요가 있다. 업계 또한 도면관리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 엔지니어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도면을 만들고, 시공과정에서도 새로운 도구로 설계변경과 운영을 할 수 있어야한다.

▼ 인공지능+빅데이터… 원가분석 혁신
4차산업혁명은 엔지니어링 입찰시스템과 문화까지도 바꿔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업체는 입찰에 들어가려면 원가분석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기억하고 확률을 계산하는 인공지능을 활용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현재 엔지니어링업계는 전년도 인건비, 물가상승율, 인상하요인 등을 반영해 당해 연도 표준시장단가를 정하고 있다. 정부지정기관을 통해 단가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업계입장에서는 해당기관에 사정을 하거나 일일이 조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내해야만 한다.

그러나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3D 설계 후 빅데이터에서 표준시장단가 계산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끌어다 쓸 수 있다. 나아가 인공지능은 기존 사례를 분석해 얻은 간접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설계안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시대에 필요한 데이터와 쓸모없는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진성데이터인지 가짜인지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인간의 몫이 될 전망이다.

▼ 스마트하이웨이+스마트시티… 4차산업혁명 이미 시작
SOC분야의 ICT융·복합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하이웨이 등의 이름으로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다. 도시통합정보센터가 지능화된 시설을 무선통신망으로 연결해 도시를 스마트하게 컨트롤하고, 교통체증시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미 범죄예방을 위해 실시간으로 CCTV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범죄행위를 예측하는 기술이 개발 중이다. 늘어나는 전기소비에 대처해 화석연료 대신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자동차회사는 무인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정부는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됐다고 보는 것이 맞다. 문제는 혁명적인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 모두 4차산업혁명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실질적인 성과가 날 수 있도록 강력히 추진해야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 문재인 “관주도”VS 안철수 “민주도”… 업계, “민관역할 모두 필요”
이에 19대 대선을 앞둔 각 당의 유력주자들은 4차산업혁명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관련산업육성에 전략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의 부활을 예고하며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반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문 전 대표의 방식은 정부주도의 옛날방식이라는 비판과 함께 민간주도의 총체적인 개혁을 예고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직속위로는 부족하다며 관련부처의 전반적 개선과 정부출연연구소 개편을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는 규제개선을 통한 민간역할 강화와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정부역할이 모두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4차산업혁명 관련 법령이나 제도개선에서 나아가 역량이 부족한 기업을 지원하고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영역은 정부가 조율해야한다. 그럼에도 실질적인 기술개발은 민간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 IoT시대 기능적 법제도 필요… 범용 빅데이터센터 구축해 중소기업지원
스마트시티 전문가는 “국내 스마트시티 실증단지에 가로등을 설치하며 앞은 LED 뒤는 지능형 CCTV로 공공와이파이와 소용량 상태정보가 가능한 IoT 전용 스마트노드를 구축했다”면서도, “그러나 모든 시설물은 지자체 소유인 관계로 융·복합 스마트가로등을 설치하려면 10개 정도의 지자체 법에 걸려 사업이 난항을 겪었다. IoT시대를 맞이해 형식적인 법제도가 기능적으로 변해야한다”고 지적했다. 4차산업시대를 맞이했는데도 정부조직이 여전히 2차산업적으로 분업화돼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규제만 양산한다는 것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정부가 나서 중소엔지니어링사를 위한 ‘범용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안도 잇따르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민간은 변하고자 한다. 자금력과 기술력이 있는 대기업은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지만 상당수 중소업체는 대응책은 고사하고 개념 설정도 어렵다. 스스로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없는 중소기업에게는 마중물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