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의 중국, 구애하는 베트남
상태바
일대일로의 중국, 구애하는 베트남
  • NGUYEN ANH DUONG 기자
  • 승인 2017.05.1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충칭~하이퐁 고속도로 3억달러 중국 융자요청
베트남 까오방성 인민위, 144km Dong Dang~Tra Linh 건설

(엔지니어링데일리) Nguyen Anh Duong 기자 = 중국 충칭에서 베트남 하이퐁까지 잇는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 중인 베트남 지방정부가 중국에 3억달러 융자를 요청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차원에서 적극적인 입장을 취할 것으로 풀이된다.

베트남 현지소식통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베트남 까오방성이 랑선성 Dong Dang부터 까오방성 Tra Linh 국경까지 잇는 4차선 144km 고속도로 착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Hoang Xuan Anh 까오방성 인민위원장은 Dong Dang~Tra Linh 고속도로 투자 관련 사항을 베트남 총리에 제출한 바 있다.

까오방성은 베트남 교통부장관을 통해 총리측에 Dong Dang~Tra Linh 고속도로사업을 ‘2020 베트남 고속도로개발계획 및 2030 비전’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까오방성 정부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사업실행에 반영해달라는 입장이다.

까오방성은 교통부 혹은 까오방 인민위에 투자자를 유치해달라는 제안과 함께 신속한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중앙정부예산을 할당해달라고 했다.

까오방성 고위관계자들은 총리측에 기획투자부로 하여금 Dong Dang~Tra Linh 고속도로프로젝트 건설자금으로 중국으로부터 우선적으로 3억달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재무부에는 중국당국이 해당노선 건설을 위한 3억달러 차관계약에 서명할 수 있도록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2030년 이후 건설될 예정인 Dong Dang~Tra Linh 고속도로사업은 144km 길이 4차선 건설에 21억6,000만달러가 소요될 전망이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까오방성은 2차선 화물용교통 중국 충칭~구이저우~꽝시성 바이세~ 베트남 까오방성 Tra Linh~랑선~하노이~하이퐁 망을 구축해 해안을 통해 아세안 국가들까지 있는 프로젝트를 수립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 2020년까지 실행에 나서줄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최근 일대일로에 참가하는 국가에 향후 5년간 1,500억달러를 투자할 방침을 밝혔다”며, “베트남 까오방성이 추진 중인 이번 프로젝트는 충칭~하이퐁 구간에 있는 만큼 중국이 적극 나설 공산이 크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