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4대강 담합비리 여건 도왔나
상태바
국토부가 4대강 담합비리 여건 도왔나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2.10.0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의위원, 국토부 수공임직원이 70%
민홍철 의원, 채점표 분석해 로비의혹 제기

 4대강 턴키입찰 담합에 국토부와 수자원공사가 적극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5일 국토해양위 민홍철 의원은 4대강사업 턴키입찰 설계적격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토부가 담합비리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짙다면서 기본설계 채점 집계표 등 당시 평가 점수표를 공개하며 국토부를 질책했다.
 
민 의원은 종전까지 3,000명의 전문가 풀(Pool)에서 입찰당일 무작위 추첨하던 방식하던 설계적격심의 위원을 4대강사업에서는 미리 선임했다면서 심의위원의 70%가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임직원으로 구성해 입찰 1주일전부터 공개해 건설사에게는 로비시간을, 위원들간에는 특정업체 밀어주기를 위한 교감의 시간을 줬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이 분석한 일부 공구의 채점표도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모두 5개 업체가 입찰에 참가해 현대건설이 낙찰을 받은 낙동강 22공구의 경우, 가장 배점이 높은 수자원 부문의 각 업체의 득점이 다른데도 1위 현대건설부터 5위까지 각 등위간 점수차가 정확히 드러나고 있다.
 
3개 업체가 입찰에 참가한 낙동강 24공구 역시 수자원 부문 점수의 1,2위와 2,3위간 점수차가 각각 2.4점과 3.0점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더욱이 낙동강 25공구의 경우 12명 심의위원 전원이 각 업체에 부문별로 소수점 이하까지 동일한 점수를 주었다. 또한 곳곳에서 심의위원들의 무더기 점수 현상이 발견됐다.
 
민 의원은 “공정위 제재를 받게된 일부 업체는 ‘정부가 4대강사업을 빨리 완공하기 위해 사실상 공구별로 업체를 할당해 놓고 담합으로 몬다’고 항변하고 있다”면서 “채점표 등의 정황도 그점과 부합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