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가덕도신공항 하위법령 제정
상태바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하위법령 제정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1.05.2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하위법령 제정안을 21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하위법령에는 ▲기본 및 실시계획의 수립 ▲신공항 건립추진단의 구성·운영 ▲주변지역개발사업의 지정 ▲신공항건설사업의 재정 지원 ▲지역기업 우대 등 법률에서 위임된 내용을 규정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신공항건설 예정지역 경계 10km 범위에서 일정 지역을 주변개발예정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고 범위, 지정절차 및 주변지역개발사업의 실시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려령으로 하도록 했다. 주변개발예정지역은 ▲공항시설법에 따른 장애물 제한표면으로 정한 구역 ▲공항소음방지법에 따른 소음대책지역 ▲그 밖에 국토교통부장관이 주거개선 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 등을 기준으로 한다.

국토부장관 외의 자가 신공항건설사업을 시행하려면 국토부령에 정하는 바에 따라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할 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제외한 사업 관계 토지·시설을 국가에 귀속하는 조건으로 허가하도록 했다. 실시 계획 수립·승인 절차와 관련 서류, 서식 등도 규정하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건립 추진단의 구성·운영과 관련해 건설관련 주요업무를 추진단이 수행하도록 규정했다. 추진단의 구성·운영은 국토교통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에 따르도록 규정했다.

신공항건설사업을 위해 재정지원이 필요한 경우 국가가 사업시행자에게 보조 또는 융자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항목과 지원 비율 등을 기획재정부 장관과 협의해 규정하도록 했다. 민간자본유치사업을 시행하는 민간개발자에게 부여하는 산업단지·도시개발사업 등 주변 토지개발 사업권(5종)으로는 ▲관광단지개발사업 ▲도시개발사업 ▲산업단지개발사업 ▲주택건설·대지조성사업 ▲택지개발사업 등을 정했다. 이주대책 업무 대행등 지원사항(2종)도 ▲주민이주대책·손실보상 업무의 대행 ▲민간투자자의 개발사업 촉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정했다.

입법예고 기간은 21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다. 관계부처 협의,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오는 9월 17일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