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민간참여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 시행
상태바
부천, 민간참여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 시행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3.01.2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혜시비 불식, 공공성 확보 및 일자리 창출 기대
"민·관이 공생할 수 있는 협력적 관계에서 논의와 합의할 수 있을 것"

부천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시행중인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에 대해 민간사업자 등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2일 부천시에 따르면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도시계획변경으로 발생하는 개발이익에 대한 적정한 환수제도를 마련해 특혜시비를 불식시키고, 민간개발사업 활성화와 공공성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는 대규모 미개발 및 저이용 토지 중 입지여건과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도시계획을 부천시와 민간의 협상에 의해 변경하는 제도다.

이는 지난해 2월 한국도시설계학회에서 의뢰해 객관적 자료를 기반으로 기준을 마련한 것으로, 특혜시비를 불식시키고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공공에 기여하게 된다.

적용대상은 용도지역변경, 도시계획시설 폐지/복합화, 지구단위계획 허용용도변경, 공업지역 이전적지 등이다.

민간사업제안자가 사전협상 제안서를 제출하면, 부천시는 30일간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다음 부천시와 민간이 함께 협상안을 작성하고, 부천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받아 최종 협상을 완료하는 절차를 거친다.

지난해 11월 본 제도가 시행 된 뒤, 중동 택지개발 준공이후 20년 가까이 미개발된 토지 등 2∼3건에 대해 민간사업자가 사전협상제도에 많은 관심을 갖고 문의 신청 중에 있다. 따라서 미개발지 사업시행이 추진되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 제도를 통해 민간사업자가 제안서를 제출할 경우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통해 민·관이 함께 공생할 수 있는 협력적 관계에서 논의와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실효성 있는 도시계획 변경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