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00프로젝트' 범정부적 지원…높은 진입장벽 극복
상태바
'P300프로젝트' 범정부적 지원…높은 진입장벽 극복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07.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조달전문가 합류… 서비스의 실효성 극대화에 총력

4일 정부가 ‘해외 정부조달시장 진출 지원방안’을 발표하며, 지난 달 18일 P300프로젝트에 선정된 약 40개 엔지니어링 업체의 국제기구 조달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는 작년 5월 국내 101개 기업을 선정해 코트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중소기업의 국제기구 조달시장 진출 지원하는 ‘P300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6월 작년 선정 된 기업 중 80개와 올해 새로 선정한 120개 기업을 합쳐 프로젝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정부는 4일 제23차 위기관리대책회의서 “조달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기업에게 외국 시장에 대한 입찰 및 참여방법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코트라와 조달청의 전문인력을 통해 입찰 서류작성을 대행하도록 해 생소한 절차 및 언어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해주기로 했다”고 공표했다.

◆ 서비스 개선… 벤더등록
이번 프로젝트에서 핵심역할을 맡고 있는 코트라의 김문영 팀장은 “작년 101개 기업 중 8건의 성과를 올렸지만 올해는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해 200개 기업 중 20건을 목표한다”며, “작년 P300프로젝트를 처음 실시하며 가장 어려웠다고 점은 벤더등록이었다”고 언급했다.

기업별로 중복되는 면도 있지만 대략 국제기구(UN 등)부문에 140개 기업이, MDB(WB 등) 및 현지정부(조달기관)부문에 60개 기업이 관심을 갖고 있다. 그리고 UN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벤더등록은 필수다.

김문영 팀장은 “작년 UN사업에 관심 있던 20%미만의 기업만 그 자격을 갖춘 상태였고,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 기업이 적어 업무를 마무리하는데 6개월이 걸렸지만, 올해는 선정일로부터 20일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관심기업 70%이상의 기업이 이미 제출을 완료했거나 심사 중에 있다”고 언급했다. 코트라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매년 업체를 재선정할 때 가능성 있는 업체를 선별해 서비스의 실효성을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대기업 비중은 20%정도이고 80%정도는 중견중소기업이다. 코트라는 현지 진출 단계에서는 기업의 진출 유형에 맞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현지 주계약자 발굴을 통한 간접진출을 추진하는 초보 기업에게는 현지 벤더와의 접촉기회를 확대해 주기로 하였으며, 외국 정부기관에 직접진출을 원하지만 현지 거점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는 현지 기업과 1:1 매칭 연결을 통해 현지 기업이 국내 기업의 거점 역할을 하도록 했다.

또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계약을 체결했지만, 대금결재가 물품 완납 후 이루어지는 조달시장 특성으로 생산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는 외국 구매자의 신용을 고려한 금융지원 방안을 강구해나갈 예정이다. 이런 노력으로 전세계 조달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FTA 체결로 진입장벽이 낮아진 미국 및 EU 정부조달시장 중심으로 P300프로젝트 기업들에 집중지원하기로 했다.

◆ 조달지원센터 확대… 현지전문가 영입
코트라는 현재 워싱턴, 뉴욕, 취리히, 빈, 코펜하겐, 바르샤바, 마닐라, 리마 등 총 8개 도시에 조달지원센터를 설치운영 중에 있다. 특히 뉴욕센터에는 조달업무 경력이 풍부한 UN퇴직자를 영입해 현지네트워크를 강화했다. 이로서 전보다 조달, 계약 등의 업무를 현지에서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이후 워싱턴, 바르샤바, 코펜하겐 등에도 조달기관 출신 현지전문가를 영입했다.

정부는 LA, 프랑크푸르트 등 주요 정부조달 거점에 조달지원센터를 확대 설치하는 한편, 최근 개도국 정부에서 대형 프로젝트 추진 시 정부 간 거래 방식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번한 점을 감안하여, KOTRA에 기업을 대신해 구매국 정부와 계약할 수 있는 계약 당사자 지위를 부여해 우리 기업들의 외국 정부조달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3%수준인 12억달러 규모의 외국 정부조달 상품시장 조달액을 2015년까지 60억달러 규모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향후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조달시장 특성을 반영한 조달금융을 신설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김문영 팀장은 “국내시장도 마찬가지지만 공공시장이 민간보다 진입 문턱이 높기 때문에 구체적인 성과가 날 때까지 긴 호흡을 가지고 추진해야한다”며, “일단 진입에 성공한 기업들은 차후 사업진행에 엄청난 이점을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