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계약정보 웹검색 '서울계약마당' 오픈
상태바
서울시, 공공계약정보 웹검색 '서울계약마당' 오픈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6.02.18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주계획, 입찰, 대가지급 등 31만개 계약정보 총망라
5,600개 부정당업자 조달청 등과 이력 공유, 부적절 업체 정보 공개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서울시가 발주계획, 입찰, 대가지급 등 31만개 공공계약정보에 대한 정보검색 웹사이트 ‘서울계약마당’을 오픈했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의 모든 계약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울계약마당(http://contract.seoul.go.kr)'이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서울계약마당에는 클린재정시스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각 홈페이지나 조달청 ‘G2B’, 행정자치부 ‘e-호조’ 등 총 47개 기관에 분산돼 있던 서울시의 모든 계약정보가 망라됐다. 이로써 발주계획부터 입찰 전 과정, 대가지급까지 31만건의 모든 계약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서울시 직원들은 계약정보와 별도로 조달청이 보유한 5,600여개 부정당업자 제재정보, 국토교통부 ‘ONE PMIS’의 1,100여 개 건설업체 행정처분 이력을 공유하게 돼 부적절한 업체와의 계약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부정당업자 제재 중이거나 영업정지 중인 경우 빨간색, 과거 행정처분을 받았던 이력이 있는 업체인 경우 주황색, 행정처분 내역이 없는 업체인 경우 녹색으로 표시해 업체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발주계획은 기관 및 부서별 모든 공사‧물품‧용역에 대해 발주시기, 사업비, 사업 담당자 전화번호를 분기별로 공개한다. 기존에 연초에 연간 발주계획을 한 번, 일정금액 이상의 발주계획만 공개하던 것에서 대폭 확대된 모양새다.

입찰단계에서는 전 진행과정을 조달청 ‘G2B’과 연계해 입찰공고문, 제안요청서 등 7만9,000여건을 공개하고, 낙찰자결정 단계에서는 입찰에 참가한 업체, 입찰금액 및 순위 등 결과를 제공한다.

계약 상세내용, 계약업체, 하도급, 변경계약, 대금지급 등 계약과 관련한 모든 정보는 행자부 ‘e-호조’의 23만여 계약정보와 연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조욱형 서울시 재무국장은 “서울시가 발주하는 공사, 용역에 입찰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참가기회가 확대되고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부적절 업체에 대한 정보 공유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업의 품질을 높이는 계기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