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댐회 국제세미나…"200년도 끄떡없는 댐, 관건은 데이터"
상태바
한국대댐회 국제세미나…"200년도 끄떡없는 댐, 관건은 데이터"
  • 조항일 기자
  • 승인 2019.1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최근 SOC 노후화로 인한 안전사고 문제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댐 시설의 유지관리를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한국대댐회는 6일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댐 안전 기술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댐 관련 업계 전문가를 비롯해 마틴 맥켄 미국 스탠포드댐 성능센터 박사, 제로드 말론첵 캐나다대댐회 박사가 참석했다.

현재 미국을 비롯해 SOC 선진국에서는 인프라 유지관리에 대규모 투자 및 제도개선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특히 댐의 경우 다른 SOC에 비교해 긴 수명주기를 자랑하고 있지만 그만큼 제도적으로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댐의 경우 정보의 수집, 평가 등 누적데이터 관리가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주제발표에 나선 마틴 맥켄 박사는 “미국으로만 한정해 보자면 지난 170년동안 1,635건의 크고작은 안전사고가 있었는데 평균적으로는 연간 10건, 사망자는 7.2~9명 정도로 많지 않아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다른 분야와 비교해보면 사고재발을 위한 데이터관리는 여전히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맥켄 박사는 “데이터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당연히 댐 정보를 얻으려는 시도가 단순히 실패, 즉 사고가 난 경우에 한정돼 있다. 그러나 사고가 난 댐보다 그렇지 않은 시설이 많은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댐에서는 아무런 정보수집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맥켄 박사는 “우리는 연구원, 엔지니어, 리스크분석관, 대중, 데이터 등 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범주를 매우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며 “규제기관은 공익을, 댐 소유자 또는 운영자는 이익을 추구해 양쪽의 입장이 상충하고 있는데 이를 잘 조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데이터를 토대로 체계적인 순환플랫폼을 만들어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더 이상 사후 대책마련이 아닌 선제대응이 완성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파트에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기반시설관리법과 댐 안전관리 방안이 소개됐다. 김도훈 수자원공사 유역관리처 차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댐 노후화는 43% 정도로 타 인프라시설과 비교해 다소 높은 수준”이라며 “다행이도 내년부터 기반시설 관리법 제정과 시설물안전법 개정이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은 “노후화가 심한 국내 댐의 경우 비상방류시설 확충, 취수탑 보강, 심벽보강 등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6일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열린 ‘댐 안전 기술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한 국제세미나에서 마틴 맥켄 박사가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6일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열린 ‘댐 안전 기술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한 국제세미나에서 마틴 맥켄 박사가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