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co City, Eco-Space 녹색기술 연구 성과 발표
상태바
U-Eco City, Eco-Space 녹색기술 연구 성과 발표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3.03.1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U-Eco City 연구단은 도시의 신재생 및 미활용 에너지의 생산관리를 최적화해 도시의 에너지 소비와 CO2 배출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도시에너지계획 및 운영지원시스템(EnerISS)'과 '도시에너지 통합관리 및 활용서비스(EnerWeb)'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도시에너지계획 및 운영지원시스템(EnerISS)은 도시계획의 초기단계부터 지역특성을 반영한 탄소저감형 에너지 공급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도시에너지 생산시스템 관리 효율화 방안을 지원한다.
 
이는 예상 수치를 인구 백만 명의 도시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연간 에너지 소비 40% 감소를 통해 약 2,700억원을 절감하고, 연간 CO2 배출량을 25% 감소시켜 약 190억원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연구로 구축된 도시에너지 통합관리 및 활용서비스(EnerWeb)는 공공기관에서 개별 관리해 온 도시의 전기·가스·지역냉난방 등 에너지 및 환경 자원의 데이터를 통합관리해 웹기반으로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U-Eco City 연구단의 관계자는 "이미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통합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밝히며 "지역에 적합한 도시 에너지·환경 인프라 계획의 실현은 물론, 기존 도시와 건물의 에너지 소비 실태를 비교함으로써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누구나 쉽게 대상지역의 에너지와 환경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시민체험서비스도 마련되어 에너지자가진단을 통해 환경·에너지 관리의 자발적 시민참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