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후보는 원자력발전 반대
상태바
김두관 후보는 원자력발전 반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08.0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 반대 여전한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철회' 요구
7일 신성솔라에너지 방문,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확대' 공약

▲ 전현희 대변인 - 김두관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 캠프
“안전성이 검증 안 된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결정을 철회하고, 단계적으로 탈원전정책을 추진해야한다.”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두관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 캠프 전현희 대변인은 "정부가 안전성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력난을 핑계로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결정조치를 한 데에 대해 김두관 후보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후원전의 안전성 대책도 제대로 수립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갑작스런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추진 발표에 부산, 울산 시민들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 대변인은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문제는 고리주변 일부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향후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현재 70% 이상의 부산, 울산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이 없이 혹서기를 틈타서 고리원전 재가동 문제를 어물쩍 넘어가려고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두관 후보는 7일 오전 충북 증평군 신성솔라에너지 공장을 방문해 탈원전의 대안정책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일본원전사고 이후 태양광등의 신재생에너지가 원전의 대안이 될 것 이라며, 2040년까지 원전제로를 달성하고 핵위험으로 안전한 나라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정책을 국가전략산업육성 측면에서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와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사태이후 독일, 스위스와 같은 선진국들이 취하는 탈원전 정책을 소개하며, “우리나라도 노후원전의 가동을 중지할 뿐만 아니라, 신규원전을 중단하고 단계적인 탈핵정책을 통해 원전제로국가로 나아가야한다”고 전했다.

특히, 김두관 후보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고효율 재생에너지 공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독일의 재생에너지 법과 같은 법적 근거를 만들고 발전차액지원제도를 확대․강화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현희 대변인은 만약 안전성검증이 더욱 이뤄져 고리원전1호기 재가동 반대 비중이 현저히 줄어들 경우에는 재가동을 허용할 수 있겠지만, 김두관 후보의 단계적 탈원전 정책은 변함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