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해외 건설엔지니어링업계도 분주 
상태바
포스트코로나 시대, 해외 건설엔지니어링업계도 분주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05.2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건설 관련 해외 주요기관의 대응도 가속화되고 있다.

25일 건설산업연구원이 발간한 건설동향브리핑 758호 '건설 관련 해외 주요 기관의 코로나19 대응'에 따르면 건설 관련 글로벌 주요 기관들은 웨비나(Webinar : 온라인 세미나), 설문조사를 주기·반복적으로 실시해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지원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 기관이 FIDIC다. FIDIC은 이 같은 방법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건설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FIDIC은 지난달부터 코로나19를 주제로 ▲프로젝트 관리 ▲기업활동과 대응 방안 개발 ▲종식 이후 변화 전망 ▲종식 이후 미래 준비 등에 대한 웨비나를 진행중이며 다음달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또한 FIDIC의 유럽지역 위원회인 유럽엔지니어링연맹(EFCA)은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 내 주요국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국가별 조치 현황을 파악한 바 있다. 

미국의 경우 종합건설협회(AGC)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AGC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필요한 정책 도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4주간 4차례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미국 내 건설사업의 중단 및 연기, 납품 지연 문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계약 및 운영중인 건설사업이 지연 또는 중단됐다는 응답비율이 2차 45%에서 4차 65%로 급증하면서 관련 대책의 시급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AGC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건설기업들이 원하는 정책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대출프로그램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 48% ▲대규모 인프라 투자 41% ▲프로젝트 지연 또는 셧다운시 고용주 보상을 위한 자금 지원 33%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AGC는 이를 토대로 건설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나섰다. 보고서에 따르면 AGC는 정부에서 운영중인 급여지원, 세금공제 및 연기 등 각종 건설기업 지원 정책과 더불어 사업 운영과정에서의 손실지원, 인프라 시설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의 추가적인 지원 정책을 이미 건의했다.

또 보고서는 AGC를 비롯해 약 40여개의 건설 유관단체가 구성원으로 활동중인 ConsensusDocs도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비하고자 공기지연, 공사지 증가, 자재·장비 수급 지연, 발주자 분쟁 등의 상황으로부터 계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고 전했다.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불가항력 관련 계약조건 검토 ▲공사 조건 변경에 대한 발주자 통보 및 계약자 입증 ▲발주자 지원 ▲원·하도급자 간 협력 ▲사업참여자 공동 대응계획 수립 ▲사무실 및 현장 안전관리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보고서는 "건설 관련 글로벌 주요 기관들은 코로나19 피해현황 및 아이디어 도출, 이에 대한 기업 대응 방안 제시 및 정부 정책 건의 등이 핵심이 되고 있다"며 "특히 정부 정책 구체성 확보를 위해 협·단체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적 건의 및 요청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유사 상황 발생시 정부-산업계-기업이 유기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계약자 가이드라인/건설동향브리핑 758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계약자 가이드라인/건설동향브리핑 75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