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 사업, 예타 통과
상태바
물류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 사업, 예타 통과
  • 조항일 기자
  • 승인 2020.07.0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조항일 기자=국토교통부는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적으로 통과(AHP 0.725)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 R&D 투자를 통해 생활물류산업을 로봇,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접목해 선진국 수준의 물류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7년간 총 1,461억원(국고 1,095억원)을 투입해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기술분야와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기술분야 등에 대해 13개 세부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증가하는 물동량에 비해 도심 내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업체 간 공동으로 화물을 분류·하역·적재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나아가 배송효율 증대를 위한 공동배송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 신도시 내 공동구를 설치하거나 기성 시가지 내 지하철을 이용하는 등 지하공간을 활용한 첨단 도시물류기술을 개발한다. 신선식품의 안전배송 및 포장폐기물 저감을 위해 회수가능한 택배용기 및 포장기술을 개발하고 경유 화물차 감소를 위해 전기트럭·이륜차를 고도화하고 배터리 스테이션 등의 보급도 추진한다.

주거지 인근 배송효율 증대를 위해 로봇기반 말단배송 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 고밀도 택배보관함의 개발 및 운영 시스템을 개발한다.

종이형태의 화물인수증을 전자인수증으로 전환하는 등 물류정보를 디지털화하고 공공·민간에 각기 분절적으로 관리되는 물류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통합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IoT 기술을 활용해 화물의 변질·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실시간 화물운송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창고 등 물류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마트 자원관리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혁신경쟁이 활발한 물류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물류기술 혁신기반을 조기에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