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VIP 3국… BRICs 대신할 유망시장
상태바
동남아 VIP 3국… BRICs 대신할 유망시장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3.01.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인니,필리핀…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인프라, 환경, 수처리 기회 많아
중국,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추진… 일본, 생산거점 VIP국가로 이전 중

향후 전도유망한 동남아 3국 VIP 시장에서 한중일 3국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코트라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VIP국가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2일 코트라에 따르면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을 설명하는 ‘새로 뜨는 동남아 VIP시장의 중요성과 진출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영문표기 앞 글자를 따 VIP 3국으로도 불리는 3개국은 안정적인 경제와 정치개혁을 바탕으로 한 활발한 외국인 투자로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5∼6%대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GDP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탄탄한 내수, 인구 4.5억 명에 달하는 풍부한 노동력과 천연자원이 결합돼 경제 발전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도네시아는 유도요노 대통령 취임 이후, 외국인 투자를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각종 규제 철폐와 부정부패 척결을 통해 외자유치를 적극 도모하고 있다. 작년 세계 경제포럼의 조사에서 인도네시아는 사업성과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정부서비스 개선순위 21위를 기록한 반면 중국은 32위, 인도 75위, 브라질은 79위를 기록했다.

필리핀도 아키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를 바탕으로 유능한 관료에게 권한을 이양하고 탈세 등 부패에 과감하게 맞서고 있다. 아시아의 낙오국이라는 오랜 오명을 탈피하고 연평균 7%에서 8%대 성장 예측도 나오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VIP 3개국 시장 특히,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도시 인프라, 환경, 수처리, IT, 소비재분야에서도 사업기회가 많다. 일례로 인구 2억 5천의 인도네시아는 도시비중이 44%에서 2030년에는 70%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2백만명~5백만명 규모의 대형도시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현지상권을 장악한 화교네트워크를 무기로 풍부한 자금력과 대규모 차관을 앞세워 소비재뿐 아니라 대규모 인프라, 자원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추진을 통해 아세안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고자 노력 중이다.

일본은 원가절감 및 내수시장 한계 극복을 목적으로 자동차, 전자, 화학 등의 생산거점을 VIP국가로 이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동시에 아세안 개별국가와 FTA를 적극 추진, 자국기업들의 수출과 투자진출에 유리한 여건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처럼 향후 성장전망이 양호한 VIP 3개국에는 이미 일본, 중국 업체들의 진출이 가속화되며, 코트라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VIP국가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한-인도네시아 수교 40주년을 맞아 자카르타에서 대규모 한국 상품전을 개최하고, 필리핀 상공부와는 외국기업에 폐쇄적인 현지 대기업을 뚫기 위해 필리핀 대기업 고위사절단 방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에선 베트남 정부와 공동으로 CSR우수 한국 투자기업을 발굴해 포상하고, 사회공헌기증식과 문화행사를 통해 국가이미지를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배창헌 코트라 글로벌정보본부장은 “일본처럼 한-ASEAN FTA를 보완하는 개별국가와의 양자간 FTA를 조속히 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유통 소비재, 플랜트, 자원개발 등 유망분야를 공략하면서, 현지 CSR활동도 함께 수행해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기반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한·중·일 VIP수입시장 점유율 추이 / 출처 코트라]
 

[VIP시장 관련 KOTRA 대표사업 추진 계획]

구분

사업명

내용

예정 시기

프로젝트

진출지원 토털서비스 인프라

K-plaza 구축

현지진출 밀착지원 서비스

2013년 연중

K-Tech 2013 in Vietnam

IT 포럼 및 상담회

2013년 1월

(하노이)

CSR활동

Global Project Plaza

프로젝트 설명회, 상담회

2013년 5월

(서울)

베트남 민관합동 CSR 추진단

민관합동 CSR 대상지역 발굴

2013년 연중

(하노이)

수출확대

인도네시아 세계일류 한국 상품전

우수상품 전시 상담회

2013년 6월

(자카르타)

Indonesia Mobile Day 2013

인니 3대 이동통신사 초청 상담회

2013년 3분기

(서울)

투자진출

Asia Consumer Market Plaza

유력 유통망 초청 상담회

2013년 9월

(서울)

한국 우수소비재 상품전

우수소비재 상품전시회, 설명회

2013년 10월

(호치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