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철도시설물 145곳 집중 점검 시행
상태바
전국 철도시설물 145곳 집중 점검 시행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3.04.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28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정부의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에 맞춰 전국의 주요 기차역, 철도교량, 터널 등 철도시설물 145곳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6월 16일까지 국가철도공단, 민간전문가 등 유관기관과 70여 명의 합동 점검반을 꾸려 전국 철도현장에서 △낙석우려개소 △비탈면 △공사개소 △노후시설 등의 위험요소를 발굴해 개선한다.

드론, 스마트 진단기기 등의 첨단장비를 활용해 접근이 어려운 시설을 면밀히 검사하고, 내실 있는 진행을 위해 분야별 점검표(체크리스트)와 ‘실명제’를 도입해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특히,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26일 오후 서울역에서 역사 내 소방시설과 공사현장 등에 대해 특별 안전점검을 진행했다. 화재 등 이례상황 시 이용객 안전 확보를 위한 경보설비와 대피로 등의 중앙통제시스템을 살피고, 화재 초기 진화를 위한 소방시설과 소방대원의 진입로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열차 타는 곳의 승강기 개량 공사현장을 찾아 공사에 따른 이용객 불편 최소화와 밀집도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코레일은 전사적으로 시설물 점검을 추진하는 한편, 재해 우려개소 발굴 시 신속한 보수·보강공사를 실시하고 종합 조사결과를 반영해 긴급 안전조치, 관리기준 개정 등의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역사 내 전광판과 객실 모니터, 포스터 등을 통해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활동을 알리며, 생활 속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은 없는지 시민과 함께 찾는 캠페인도 지원한다.

고준영 사장직무대행은 “안전의 시작은 ‘기본지키기’라는 마음으로 기초부터 내실있게 점검하겠다”며 “빈틈없는 시설안전관리에 힘써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하는 철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