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 국민 선택권 봉쇄한 다음(Daum) 뉴스검색 개편 강력 규탄
상태바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국민 선택권 봉쇄한 다음(Daum) 뉴스검색 개편 강력 규탄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3.11.2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가 국민 뉴스선택권을 원천봉쇄한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에 강력히 규탄했다.

인신협은 24일 성명발표를 통해 카카오가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옥죄려 한다며, 다음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번 성명은 지난 22일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한데 따른것이다. CP란 다음카카오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의 한 형태로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 8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 심사 없이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한 매체들이다.

올 들어 포털(다음카카오, 네이버)은 제평위의 활동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인신협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뉴스품질 심사기구의 가동도 중단하면서 이제는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신협은 성명서를 통해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했다.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포털의 이같은 뉴스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고 밝혔다.

인신협은 ▲카카오다음 등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가 국민에 대한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 즉각 중단 ▲국회와 정부가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 것 ▲뉴스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즉각 재가동 등을 촉구했다.

끝으로 인신협은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하여 적극 대처할 것"임을 밝혔다.

이하 성명서 전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