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사곤, 유체기계학회 학술대회서 ‘크래들 CFD’, ‘액트란’ 선보여
상태바
헥사곤, 유체기계학회 학술대회서 ‘크래들 CFD’, ‘액트란’ 선보여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3.11.3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30일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Hexagon Manufacturing Intelligence)는 11월 29일부터 12월 1일 동안 제주 ICC에서 열린 2023 한국유체기계학회 동계학술대회에 참가해 자사 전산 유체 역학 솔루션 ‘크래들 CFD(Cradle CFD)’와 음향 솔루션 ‘액트란(Actran)’의 산업별 적용 사례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학회장에서 헥사곤은 다중물리(Multi-physics) 중심의 전산 유체 역학 솔루션 ‘크래들 CFD’와 소음 해석 솔루션 ’액트란’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크래들 CFD 은 무인항공기, 선박, 전자, 자동차 분야의 연구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또한 물리적 분석 소프트웨어와의 연성해석이 가능해 여러 분야에 걸친 엔지니어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크래들 CFD와 높은 연동성을 보이는 ‘액트란’은 운송장비, 항공우주, 국방, 일반 기계류, 소비자용 상품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서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소음 수치 해석을 지원한다. 추가로, 전시에서는 고급 비선형 시뮬레이션 솔루션 ‘마크(Marc)’, 비선형 멀티스케일 재료 및 구조 모델링 플랫폼 ‘디지매트(Digimat)’ 등의 솔루션이 소개됐다.

헥사곤은 한국유체기계학회와 협력해 수십년간 산학연계 연구를 지원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헥사곤의 임태균, 장찬희 이사를 포함한 연구팀이 ‘덕트 팬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 예측을 위한 연성해석 프로세스와 적용’의 연구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해당 논문에서 헥사곤의 크래들 CFD와 액트란은 유체 유동과 공력소음의 연성해석을 위한 프로세스에 사용돼 저소음 덕트 팬을 설계 및 개선을 위한 방사소음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연구에 활용됐다. 올해 전시에서도 이 사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참가자들에게 제공됐다. 

이번 학회에 참여한 헥사곤 임태균 이사는 “국내에서도 최근 주목받는 무인 항공기, 드론, 친환경 에너지 선박 분야에서 꼭 필요한 유체 유동, 음향·소음 분석 등 연구에서 헥사곤의 솔루션이 쓰이길 바란다”며 “이번 학회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련 학계와 적극 협력하여 국내 연구자들이 뛰어난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