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물 공급 취약지역 안심지하수 지원
상태바
환경공단, 물 공급 취약지역 안심지하수 지원
  • 최윤석 기자
  • 승인 2023.12.2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최윤석 기자= 28일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아 지하수를 먹는물로 사용하는 지역 등 물 공급 취약지역의 마을·개인 지하수 관정에 대해 맞춤형 ‘안심지하수 지원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안심지하수 지원사업’은 지하수를 먹는물로 사용하는 물 공급 취약지역에 대해 지하수 관정 환경·시설개선, 음용관정 설치 등을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환경공단은 2022년부터 3,400개소 이상의 환경·시설개선, 8개소의 마을공용 음용관정 설치를 통해 깨끗한 지하수를 지원했다.

올해는 수질기준을 초과하거나 지원이 시급한 지역들의 지하수 관정을 대상으로 ▲소독·주변 오염원 제거 등 환경개선 1,000개소 ▲밀폐형 상부보호시설 설치 등 시설개선 200개소 ▲상수도 미보급 4개 마을에 대해 마을공용 음용관정을 설치 지원했다. 아울러, 지하수 관정 소유자를 대상으로 관정 소독과 장치 관리 방법 등을 교육하고, 마을공용 음용관정이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향후 환경공단은 상수도 미보급지역 및 가뭄지역 등 물 공급 취약지역에 안심하고 지하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매년 1,200개소 이상의 지하수 시설에 대해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병옥 환경공단 이사장은 “국민에게 안전한 먹는물 공급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다”라며, “공단은 안심지하수 사업을 통해 먹는물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