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오너라서 기쁘지 아니한가
상태바
[기자수첩]오너라서 기쁘지 아니한가
  • 정원기 기자
  • 승인 2024.01.30 16: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기 기자
정원기 기자

(엔지니어링데일리)정원기 기자=“상속세가 과도한 할증 과세라고 하는 데 대해 국민적인 공감대가 필요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방안으로 상속·증여세율 완화 필요성을 내비쳤다. 세제 개혁이 핵심 골자인데 때아닌 엔지니어링사 오너들이 미소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발(發) 상속·증여세 완화 쓰나미는 엔지니어링업계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상속을 대비해 많은 엔지니어링사에서 2세들의 경영 참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최근 몇 년 사이 대표나 부회장 등 경영 일선에 등판한 2세들이 늘었다.

아무리 오너 일가라지만 막대한 증여세를 감당하기란 쉽지 않을 것. 소위 ‘남는 게 없는’ 엔지니어링사 오너라면 말이다. 모든 산업을 통틀어서 엔지니어링업계만큼 공식적으로 이윤이 남지 않는 곳은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봐도 발견하기 어렵다. 업계를 대표하는 말로 ‘1% 영업이익’이 꼽히는 이유다.

경영 상황이 얼마나 어려운지 직원의 급여 인상 속도는 최저임금보다도 낮다. A기업의 지난해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 평균 급여는 전년 대비 1.8% 올랐다. 지난해 최저임금인상률은 5%, 올해는 2.5%로 최소한의 인플레이션도 따라가지 못한 셈이다.

언제 문을 닫아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 엔지니어링업계는 겉으로 앓는 소리를 하면서도 막상 성적표를 확인하면 실속을 챙기고 있다. 발주액 증가와 대가 상승에 힘입어 최근 몇 년 동안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 중이다. 상위 20위권 기업까지 수주액 1,000억원 달성은 당연한 이야기가 됐다.

흔히 기업은 자선사업을 하는 곳이 아니라고 한다. 엔지니어링사도 마찬가지다. 영업비용으로 많게는 30% 가까이 쓰고 오너는 오너 나름대로 챙기는데도 영업이익이 남는 알토란 같은 비즈니스다. 로비와 전관 영입 등의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너들이 2세 경영 체제 전환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나이는 한 살 한 살 들어가는데 대통령께서 친히 세금 완화 발언을 했으니 어찌 기쁘지 아니한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의를보면꾹참어 2024-01-31 08:47:13
회삿돈으로 증여세만 내는 건 양반인 오너라고 보고 내가 곧 회사다가 아니라 나와 내가족이 모두 회사다가 아닐까 싶습니다.

민태산 2024-01-30 17:20:37
물고 뜯고 씹을게 많은 맛있는 기사를 투척하셨네요ㅎㅎ

얼마 전 메이저사들이 죄다 1%대 영업이익인데 반해 부업으로 높은 이익을 낸 업체의 대표님 신년사 발표 후 왜 그리 앓는 소리 하냐던 재직자분 댓글이 기억나네요.
그러고 며칠 뒤 사옥을 회사법인에 매매 하셨더군요. 그회사는 다시 여유가 없겠네요.

또 얼마 전에는 회사 문닫는 판국에도 증여세를 회삿돈으로 냈다가 구속된 오너도 있었죠.

주머니돈이 쌈짓돈 이라고 그냥 회삿돈도 내돈이고, 내가 써도 회삿일이고 그런거죠.
짐이 곧 국가다..라고 한 루이14세처럼 내가 곧 회사다!!가 되는거죠.

4대강 이후 많은 고통분담을 직원들과 함께 했듯이, 좋은 일도 함께 나눈다라는 기본적인 마인드가 없다면 사방에서 옥죄어오는 이 환경 속에 같이 남아있을 직원들이 있을까 싶습니다.

인재가 재산입니다. 제발 사람 귀한 줄 알고, 올바른 경영문화가 업계에 뿌리내렸으면 좋겠군요.

주요기사
이슈포토